즐거운 영화세상

2010년 4월 11일 일요일

신농본초경 목부와 동의보감 본초

상11건칠,상4괴실,상5구기,상2균계,상20귤유-귤피,하16난화,하8뇌환,하9동엽,상16두충,하17만초자상13만형실,하7망초,상1모계,상18목란,중5무이,중13백극,상6백실,상7복령,상10벽목,중10산수유,상9산조,중1상근백피,상16상상기생,하14서리,하11석남엽,중15송라,상3송지,하13수소,상14신이,하15약실근,상17여정실,하5연실,상12오가피,중3오수유,중14용안,하6욱이인,욱이근,중16위모,상8유피,상19유핵,하4유화,하10자백피,중11자위,중12저령,하3조협,중2죽엽,중6지실,중9진초,중8진피,하2촉초,중4치자,하1파두,중17합환피,상10황벽,하12황환,중7후박




목부木部 상품 20종




1.모계牡桂-肉桂육계,녹나무과 육계-계수CINNAMOMUM CASSIA PRESL.의 마른 껍질이거나 가지 껍질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기가 치미는 것과 기침,기가 몰리는 것,후비로 토하거나 숨을 들이쉬기가 어려운 것을 치료하고 관절을 잘 놀리게 하며 비위를 보하는 동시에 기를 더한다.오래 복용하면 정신을 맑게하고 몸을 가볍게 하고 노쇠현상을 늦춘다.내복시 0.5-1.5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에 넣어 복용한다.외용시 가루를 내어 붙이거나 술에 담가서 바른다.

1.육계(肉桂)

신(腎)을 잘 보하므로 5장이나 하초에 생긴 병을 치료하는 약[下焦藥]으로 쓴다. 수족소음경에 들어간다. 빛이 자줏빛이면서 두터운 것이 좋다.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쓴다[입문].

계지(桂枝)

지(枝)라는 것은 가는 가지(枝條)이고 굵은 줄기(身幹)가 아니다. 대체로 가지에 붙은 껍질의 기운을 이용하는 것인데 이것은 가벼워 뜨는 성질이 있어 발산(發散)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내경』에 “맵고 단것은 발산하므로 양에 속한다”고 하였는데 이것과 뜻이 맞는다.

○ 족태양경에 들어가며 혈분의 한사[血分寒邪]를 헤친다[본초].

○ 표(表)가 허하여 절로 나는 땀은 계지로 사기[邪]를 발산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위기[衛]가 고르게 되면 표가 치밀해지므로[密] 땀이 저절로 멎게 된다. 계지가 땀을 거두는 것은 아니다[단심].

○ 계지는 냄새와 맛이 다 경(輕)하기 때문에 올라가며 겉으로 발산시키는 작용을 한다[단심].

○ 중경은 계지로 발표(發表)시키고 육계로 신(腎)을 보하였는데 위[上]로 뜨는 것은 윗부분에 작용하고 아래에 가라앉는 것은 아랫부분에 작용한다는 자연적인 이치에 의거한 것이다[탕액].

계피(桂皮)

성질은 몹시 열하며[大熱] 맛을 달고[甘] 매우며[辛] 조금 독이 있다.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이는 것을 낫게 한다. 온갖 약 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유산시킬 수 있다.

○ 계피는 파를 만나면 부드러워진다. 파 달인 물로 계피를 달이면 물이 되게 할 수 있다.

○ 남방에서 나며 음력 3월, 4월에 수유(茱萸)와 꼭 같은 꽃이 피고 음력 9월에 열매가 익는다. 음력 2월, 8월, 10월에 껍질을 벗겨 그늘에서 말린다. 쓸 때에 겉껍질을 긁어 버린다[본초].

계심(桂心)

9가지 가슴앓이를 낫게 하며 3충을 죽인다. 어혈을 헤치고 뱃속이 차고 아픈 것을 멈추며 모든 풍기를 없앤다. 5로 7상(五勞七傷)을 보하고 9규(竅)를 잘 통하게 하며 뼈마디를 잘 놀릴 수 있게 한다. 정(精)을 돕고 눈을 밝게 하며 허리와 무릎을 덥게 하고 풍비(風痺)를 없앤다. 또한 현벽, 징가, 어혈을 삭이고 힘줄과 뼈를 이어 주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태반이 나오게 한다.

○ 이것은 비늘처럼 된 겉껍질을 긁어 버린 다음 그 밑층에 있는 매운 맛을 가진 부분이다. 계피 600g에서 계심 200g을 얻는 것이 기준이다[본초].

유계(柳桂)

작은 가지의 만만한 순(嫩條)이다. 상초에 가서 양기를 잘 보한다. 박계(薄桂)는 가늘고 엷은 햇가지인데 상초에 들어가서 어깨와 팔로 잘 간다[입문].

○ 계심(桂心), 균계(菌桂), 모계(牡桂)는 다 한 식물이다. 냄새와 맛이 센 것은 반드시 어린것이고 약한 것은 반드시 늙은 것이다. 어린것은 맵고[辛] 향기로우면서 겸하여 둥글게 말린다. 늙은 것은 반드시 맛이 슴슴하고[淡] 자연히 널판처럼 얇게 퍼진다. 얇게 퍼진 것은 모계이고 둥글게 말린 것은 균계이다. 굵게 말린 것은 5장과 하초에 생긴 병에 약으로 쓰는 것이 좋고 가볍고 엷은 것은 머리와 눈에 생긴 병을 치료하는 발산약(發散藥)으로 쓰는 것이 좋다. 또 유계라는 것은 계수나무의 어리고 작은 가지인데 상초에 생긴 병을 치료하는 약으로 쓰는 것이 좋다[본초].

2.균계菌桂-官桂관계,5-6년생의 어린 나무의 수간과 굵은 가지의 껍질을 벗겨 1-2일간 햇볕에 말린 후 원통 모양으로 감아서 그늘에 말린 것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여러가지 병에 있어서 정신을 보양하며 안색을 좋게하고 모든 약을 先聘通使선빙통사-이끌어 통하게 하는 使藥사약 역활을 한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뿐하게 하고 노쇠현상을 �춘다.얼굴에 광휘光輝가 있게 하고 눈썹이 아름답고 항상 童顔동안을 가지게 한다.복용법은 육계와 같다.

3.송지松脂-松香송향,소나무과 소나무 PINUS DENSIFLORA 의 油狀樹脂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저,악창,머리에 생긴 헌데,백독창`,옴,가려움증,풍기를 치료하고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열을 내린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하고 노쇠현상을 늦춘다.내복시 환제,산제로 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외용시 가루를 내어 살포하거나 개어 붙인다.

송지(松脂, 송진)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은 쓰고[苦] 달며[甘](평(平)하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5장을 편안하게 하고 열을 없애며 풍비(風痺), 죽은 살[死肌], 여러 가지 악창, 머리가 헌데, 머리털 빠지는 증, 옴과 가려운 증을 낫게 한다. 귀머거리와 삭은 이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 여러 가지 부스럼에 바르면 새살이 살아 나오고 통증이 멎으며 벌레도 죽는다.

○ 일명 송고(松膏), 송방(松肪)이라고도 한다. 음력 6월에 절로 흘러 내리는 것을 받으면 구멍을 뚫고서 받은 것과 졸여서 진을 낸 것보다 질이 좋다. 투명하며 유향 비슷한 것이 좋은 것이다.

○ 법제하자면 뽕나무 잿물(桑灰水)이나 술에 끓여 주물러서 찬물에 10여 번 담가내서 희고 미끈미끈해지면 쓸 수 있다[본초].

○ 또 한 가지 방법은 강물에 달여 녹여서 찬물에 넣고 두 사람이 켜다가 켜지지 않게 엉키면 재차 달여서 찬물에 넣고 켜는데 이렇게 세번 한다. 그 다음 또 술에 넣고 달이기를 세번 하여 흰 엿처럼 될 때까지 한다. 쓸 때에는 돌절구에 넣고 따로 가루낸다. 햇볕에 말려서는 안 되고 약한 불기운에 말려도 안 된다. 이것 한 가지만 먹으면 장위(腸胃)가 막히게 된다[입문].

송실(松實, 솔방울)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풍비로 허약하고 여윈 것과 숨쉴 기운이 없어 하는 것을 낫게 한다[본초].

송엽(松葉, 솔잎)

풍습으로 생긴 헌데를 낫게 하고 머리털을 나게 하며 5장을 고르게 하고 배고프지 않게 하며 오래 살게 한다[본초].

송절(松節, 소나무마디)

백절풍(百節風), 다리가 저린 것[脚骨], 뼈마디가 아픈 것[骨節痛] 등을 낫게 한다. 술을 만들어 먹으면 다리가 연약한 것을 낫게 한다[본초].

송화(松花, 솔꽃)

송황(松黃)이라고도 한다. 몸을 가볍게 하고 병을 낫게 한다. 즉 꽃에 있는 누른 가루인데 껍질, 잎 또는 씨보다 좋다[본초].

송근백피(松根白皮, 소나무뿌리속껍질)

곡식을 먹지 않고 이것만 먹고도 살 수 있다. 배고프지 않게 하며 기를 보하고 5로증(五勞證)도 낫게 한다[본초].

송제(松氵+諸, 솔기름)

소나 말의 진옴[疥瘡]을 낫게 한다. 소나무가지를 태워 받은 기름이다[본초].

송수피상록의(松樹皮上綠衣, 소나무껍질에 돋은 이끼)

애납향(艾蒳香)이라고 한다. 일명 낭태(狼苔)라고도 하는데 여러 가지 향과 같이 피우며 그 연기가 흩어지지 않고 푸르고 흰 색으로 뭉게뭉게 모여 올라가는 것이 아름답다[본초].

4.괴실槐實-괴각角臣,콩과 홰나무-회화나무 SOPHORA JAPONICA 의 과실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오장속의 사기와 열을 없애고 침을 흘리는 것을 그치게 하고 補絶傷다쳐서 부러진 것,5가지 치질,불에 덴 것,부인의 乳瘕가유방에 단단한 멍울이 생긴 것,자궁 부위의 심한 통증을 치료한다.[경천을 사약으로 한다.]내복시 2-5돈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약,알약으로 먹는다,어린 열매는 짓찧어서 짜낸 즙을 쓴다.외용시 약성이 남게 태워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개어서 바른다.혈압을 내린다. 괴실(槐實, 홰나무열매)

성질은 차며[寒] 맛은 쓰고[苦] 시며[酸] 짜고[ ] 독이 없다. 5가지 치질, 불에 덴 데 주로 쓰며 높은 열[大熱]을 내리고 난산(難産)을 낫게 한다. 유산시키며 벌레를 죽이고 풍증도 낫게 한다. 남녀의 음창과 음부가 축축하며 가려운 증, 장풍 등을 낫게 하며 해산을 헐하게 한다.

○ 음력 10월 초순에 열매와 꼬투리를 따서 새 동이에 담고 우담즙(牛膽汁)을 넣고서 축축해지도록 버무린 다음 아구리를 막고 틈 사이를 진흙이긴 것으로 발라 둔다. 그리하여 백일 지나서 꺼내면 껍질이 물크러져 물이 되고 씨는 검은 자줏빛을 띤 콩처럼 된다. 이것은 풍열을 잘 헤친다. 약에 넣을 때는 약간 볶는다[微炒]. 오래 먹으면 뇌가 좋아지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고 오래 살 수 있게 한다. 일명 괴각(槐角)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꼬투리를 말한다[본초].

○ 홰나무는 허성의 정기[虛星之精]로써 잎이 낮에는 맞붙고 밤에는 펴지기 때문에 일명 수궁(守宮)이라고도 한다[입문].

괴지(槐枝, 홰나무가지)

삶은 물로 음낭 밑이 축축하고 가려운 부분을 씻는다. 태워 가루내서 이를 닦으면 삭은 이가 낫는다[본초].

괴백피(槐白皮, 홰나무속껍질)

삶은 물로 5가지 치질, 악창, 감닉(疳 ) 그리고 끓는 물 또는 불에 덴 데를 씻는다[본초].

괴교(槐膠, 홰나무진)

급경풍[急風]으로 이를 악물거나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 또는 파상풍, 입과 눈이 비뚤어진 것, 힘줄과 혈맥이 가드라드는 것, 허리나 등이 뻣뻣해지는 것을 낫게 한다. 여러 가지 약과 배합하여 쓴다[본초].

괴화(槐花, 홰나무꽃)

5가지 치질과 가슴앓이를 낫게 하며 뱃속에 벌레를 죽이고 장풍(腸風)으로 피똥을 누는 것, 적백이질을 낫게 하며 대장의 열을 내린다. 약간 닦아서 쓴다. 일명 괴아(槐鵝)라고도 한다[본초].

5.구기枸杞臣,茄子-가자과 괴좇나무-구기자나무 LYCIUN CHINENSE ,寧夏영하구기L.BARBARUM L.의 과실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오장속의 사기,비위에 열이 있어 목이 마른 증세,온몸의 비증을 치료한다.오래 복용하면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노쇠현상을 늦춘다.내복시 2-4돈을 달이거나 달여 엑스트랙트로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먹는다.또는 환제,산제로 먹는다.구기자는 혈당과 혈압을 내린다.지골피는 혈당과 혈압을 다.

구기(枸杞子)

성질은 차고[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은 쓰며[苦](달다[甘]고도 한다) 독이 없다. 내상으로 몹시 피로하고 숨쉬기도 힘든 것을 보하며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고 양기를 세게 하며 5로 7상을 낫게 한다. 정기를 보하며 얼굴빛을 젊어지게 하고 흰머리를 검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오래 살 수 있게 한다

○ 일명 지선(地仙) 또는 선인장(仙人杖)이라고도 한다. 곳곳에 있는데 봄과 여름에는 잎을 따고 가을에는 줄기와 열매를 딴다. 오래 먹으면 다 몸을 가볍게 하고 기운을 나게 한다.

○ 어린 잎(嫩葉)으로 국이나 나물을 만들어 먹으면 아주 좋다. 빛이 희고 가시가 없는 것이 좋다.

○ 줄기는 구기(枸杞), 뿌리는 지골(地骨)이라 하는데 구기라 하면 줄기의 껍을 써야 하고 지골이라 하면 뿌리의 껍질을 써야 한다. 그리고 구기자라 하면 그의 벌건 열매를 써야 한다. 이것은 한 식물에서 쓰는 부분이 3가지라는 뜻이다. 그 줄기껍질은 성질이 차고[寒] 뿌리 껍질은 몹시 차며[大寒] 구기자는 약간 차므로[微寒] 성질도 역시 3가지이다.

○ 섬서(陝西) 지방의 구기자는 앵두(櫻桃) 같으면서 씨가 아주 적어 맛이 매우 좋다[본초].

지골피(地骨皮)

족소음경과 수소양경에 들어가서 땀이 나는 골증열[骨蒸]을 낫게 한다. 피부의 열을 잘 풀리게[解] 한다[탕액].

6.백실柏實-柏子仁백자인君,측백나무과 측백나무 BIOTA ORIENTALIS 의 종인種仁-백자인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경계증을 치료하고 오장을 편하게 하고 기운을 나게 하며 습으로 생긴 비증을 제거한다.오래동안 복용하면 얼굴에 화색이 돌고 윤택하게 하며 아름다운 색깔을 가지게 한다.눈과 귀를 밝게하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하며 노쇠현상을 늦추게 한다.모려,계심.과자를 사약으로 하며 국화,양제,여러가지 돌-石類석류.麵麴면국-소맥분으로 만든 누룩을 두려워한다.내복시 1-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볶아 갈아서 기름을 짜서 바른다.

백실(栢實, 측백씨)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경계증을 낫게 하며 5장을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돕는다. 풍증을 낫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풍습비와 허손으로 숨을 겨우 쉬는 것을 낫게 한다. 음경을 일어서게 하며 오래 살게 한다.

○ 이것은 측백나무씨(側葉子)인데 음력 9월 열매가 익은 다음에 따 쪄서 말려 껍질을 버리고 쓴다[본초].

○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얼굴을 곱게 하고 귀와 눈을 밝게 하며 신을 충실하게 하는 약[澤腎之藥]이다[탕액].

○ 모든 나무가 다 양지 쪽을 향하는데 측백나무만은 서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흰 ‘백(白)’자를 따서 글자를 만든 것이다. 금(金)의 정기를 받았기 때문에 나무 가운데서 제일 굳다. 열매껍질을 버리고 알맹이만 골라서 약간 닦아 기름을 빼고 쓴다[입문].

백엽(栢葉, 측백잎)

맛은 쓰고[苦] 매우며[辛] 성질은 떫다[澁]. 다 옆으로 향하여 난다. 피를 토하는 것, 코피, 혈리(血痢)를 낫게 하며 음(陰)을 보하는 중요한 약이다. 사시절에 각각 제철 방위에 맞는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린다. 약에 넣을 때에는 쪄서 쓴다[본초].

백백피(栢白皮, 측백나무속껍질)

불에 데서 물크러진 것을 낫게 하며 머리털을 자라게 한다[본초].

7.복령伏苓臣,多孔菌-구멍쟁이 버섯과 복령 PORIA COCAS WOLF의 건조한 菌核-백복령-솔뿌리혹이다.PORIA ALBA.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가슴과 옆구리로 기가 치미는 것(御覽에는 疝氣),지나치게 근심하거나 성내거나 놀라거나 무서워 하는 것,가슴이 두근거리는 것,명치 밑이 뭉쳐져 있는 것처럼 아픈 것,오한이 나면서 열이 나는 것,가슴이 답답하고 그득한 것,기침,입이 타면서 혀가 마르는 것을 치료하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하낟.오래 복용하면 혼을 안정시키고 정신을 좋아지게 하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하며 수명을 연장시킨다.복신과 마린자馬蘭을 사약으로 하며 백렴을 꺼리며 모몽牡蒙-이른 범꼬리,지유,웅황,진이,귀갑을 두려워 한다.내복시 3-5돈을 달여 복용하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당강하

복령(茯苓 솔풍령)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입맛을 돋구고 구역을 멈추며 마음과 정신을 안정하게 한다. 폐위(肺 )로 담이 막힌 것을 낫게 하며 신(腎)에 있는 사기를 몰아내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수종(水腫)과 임병(淋病)으로 오줌이 막힌 것을 잘 나가게 하며 소갈을 멈추고 건망증[健忘]을 낫게 한다.

○ 『선경(仙經)』에서는 음식 대신 먹어도 좋다고 하였다. 이 약은 정신을 맑게 하고 혼백을 안정시키며 9규를 잘 통하게 하며 살을 찌게 하고 대소장을 좋게 하며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또 영기(榮氣)를 고르게 하고 위(胃)를 좋게 하므로[理] 제일 좋은 약이며 곡식을 안 먹어도 배고프지 않다고 하였다.

○ 산 속의 곳곳에 있다. 송진이 땅에 들어가 천년 지나서 솔풍령이 된다. 소나무뿌리를 싸고 있으면서 가볍고 퍼석퍼석한 것은 복신(茯神)이다. 음력 2월과 8월에 캐서 다 그늘에서 말린다. 크기가 3-4되가 되며 껍질이 검고 가는 주름이 있으며 속은 굳고 희며 생김새가 새, 짐승, 거북, 자라 같은 것이 좋다[본초].

○ 흰 것, 벌건 것 등 두 종류가 있는데 흰 것은 수태음경, 족태양경, 족소양경에 들어가고 벌건 것은 족태음경, 수태양경, 소음경에 들어간다. 또한 빛이 흰 것은 신수[壬癸]로 들어가고 빛이 벌건 것은 심화[丙丁]로 들어간다[탕액].

○ 빛이 흰 것은 보하고 빛이 벌건 것은 사한다[본초].

○ 쓸 때에 껍질을 벗기고 가루내서 수비(水飛)하여 물 위에 뜨는 잡질을 버리고 햇볕에 말려 쓴다. 이렇게 해서 써야 눈이 상하지 않는다. 음이 허한 사람은 쓰지 말아야 한다[입문].

복신(茯神) 평(平)하며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풍현(風眩)과 풍허증을 치료하고 경계증과 건망증을 낫게 하며 가슴을 시원하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하며 혼백을 편안히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주로 경간(驚癎)을 낫게 한다.

○ 솔풍령은 찍은 지 여러 해 된 소나무뿌리의 기운으로 생겨 나는 것인데 대체로 그 기운이 몰려 있으면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되는 것이다. 그 진이 차고 넘쳐 뿌리 밖으로 새어나가 뭉친 것이 솔풍령으로 된다. 진이 있기는 해도 그다지 차고 넘치지 못하면 다만 나무뿌리에 맺혀 있기만 하기 때문에 이것을 복신이라 한다[본초].

○ 소나무는 찍으면 다시 싹이 못 나오나 그 뿌리는 죽지 않고 진이 아래로 흘러내리게 되기 때문에 솔풍령과 복신이 생긴다. 그러므로 솔풍령과 복신을 써서 심(心)과 신(神)의 기능을 좋게 하고 진액을 잘 통하게 한다[입문].

8.유피楡皮-楡白皮유백피,느릅나무과 참느릅나무 ULMUS PARVIFOLIA ,楡樹유수의 周皮주피를 제거한 나무껍질 또는 뿌리껍질이다.껍질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대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수도(몸안에 수기가 돌아가는 길,주로 오줌이 나가는 길)를 잘 통하게 하며사기를 제거한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한다.그 열매가 더 좋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갈아서 복용한다.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짓찧어 바르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유피(楡皮, 느릅나무껍질)

성질은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잘 나가게 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대소변이 통하지 못하는 병에 주로 쓰인다.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장위의 사열[腸胃邪熱]을 없애며 부은 것을 가라앉히고 5림을 풀리게[利] 하며 불면증, 후합증을 낫게 한다.

○ 산 속 곳곳에 있으며 음력 2월에 뿌리를 캐서 속껍질만을 벗겨 햇볕에 말려서 쓴다. 3월에 열매를 따서 장을 담가 먹으면 아주 향기롭고 맛있다[본초].

9.산조酸棗-산조인仁,鼠李-갈매나무과 멧대추나무 ZIZYPHUS JUJUBA의 종자-산조인-살맹이씨이다.맛은 시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명치 밑에 한사나 열사가 몰린 것,기가 몰린 것,팔다리가 아픈 것,습비를 치료한다.오래 복용하면 오장을 안정시키고 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연장시킨다.[방기를 꺼린다].내복시 2-5돈을 달여 복용하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압강하,혈당강하

산조인(酸棗仁, 멧대추씨)

성질은 평(平)하며 맛이 달고[甘] 독이 없다. 속이 답답하여 잠을 자지 못하는 증, 배꼽의 위아래[上下]가 아픈 것, 피가 섞인 설사, 식은땀 등을 낫게 한다. 또한 간기(肝氣)를 보하며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고 몸을 살찌게 하고 든든하게 한다. 또 힘줄과 뼈의 풍증을 낫게 한다.

○ 산에서 자란다. 생김새는 대추나무 같은데 그렇게 크지는 못하다. 열매는 아주 작다. 음력 8월에 열매를 따서 씨를 빼서 쓴다[본초].

○ 혈(血)이 비(脾)에 잘 돌아오지 못하여 잠을 편안히 자지 못할 때에는 이것을 써서 심과 비를 크게 보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혈이 비에 잘 돌아오게 되고 5장이 편안해져서 잠도 잘 잘 수 있게 된다. 쓸 때에는 씨를 깨뜨려 알맹이를 쓴다. 잠이 많으면 생것대로 쓰고 잠이 안 오면 닦아 익힌[炒熱] 다음 다시 한나절 가량 쪄서 꺼풀과 끝을 버리고 갈아서 쓴다[입문].

10.벽목檗木-황백,운향과 황벽-黃栢나무 PHELLODENDRON AMURENSE ,황피수皮樹 P.CHINENSE SCHNEID.의 수간피(코르크층을 제거한 껍질)-황경피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주로 오장이나 위장 속의 열이 몰린 것,황달,장치를 치료하고 설사와 이질을 그치게 하며 여자의 적백누하,음부가 상한 것,음식창을 치료한다.건칠을 꺼린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환제 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개어서 바르거나 탕액에 환부를 담군다.

황벽(黃蘗, 황백)

성질은 차며[寒] 맛이 쓰고[苦] 독이 없다. 5장과 장위 속에 몰린 열과 황달, 장치(腸痔)㈜ 등을 주로 없앤다. 설사와 이질, 적백대하, 음식창을 낫게 하고 감충을 죽이며 옴과 버짐, 눈에 열이 있어 피지고 아픈 것, 입 안이 헌것 등을 낫게 하며 골증노열(骨蒸勞熱)을 없앤다.

[註] 장치(腸痔) : 치질의 한 가지.

○ 산의 곳곳에서 난다. 음력 5월과 6월에 껍질을 벗겨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햇볕에 말린다[본초].

○ 민간에서 황경피나무껍질(黃栢)이라고 한다. 노란 빛이 선명하고 껍질이 두터운 것이 좋다. 족소음과 수궐음의 본경약(本經藥)이며 족태양의 인경약(引經藥)이다. 또한 방광의 화를 사하고 신[龍]의 화도 사한다. 화를 사하고 음을 보하는 효능이 있다[단심].

○ 구리칼로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꿀물에 한나절 담갔다가 꺼낸 다음 구워 말려 쓴다. 또한 약 기운을 아래로 내려가게 하려면 소금을 푼 술에 축여 볶아서 쓰고 화가 성한 때에는 동변에 담갔다가 쪄서 쓴다[입문].

○ 구리칼로 썰어 꿀물, 술, 젖, 동변 등에 축여 볶아 쓰고 혹 생것대로도 쓴다. 음이 허한 것을 잘 낫게 한다[회춘].

황벽근(黃蘗根, 황경피나무뿌리)

이름을 단환(檀桓)이라 한다. 명치 밑에 생긴 모든 병을 낫게 한다.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 수 있게 한다[본초].

11.건칠乾漆臣,옻나무과 옻나무 RHUS VERNICIFLUA 의 말린 수지-마른옻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주로 상했거나 부러진 것을 치료하고 중초를 보하며 힘줄과 뼈를 이어주고골수와 뇌를 충실하게 하며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5완 6급(이완과 경련하고 수축하는 것,5장6부의 비증과 피부근골맥등의 비증이다),풍한습비를 치료한다.반하를 사약으로 하고 달걀을 두려워 한다.내복시 2.96-5.55그램을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태워서 연기를 쐰다.

건칠(乾漆, 마른옻)

성질은 따뜻하고[溫] 맛이 매우며[辛] 독이 있다. 어혈을 삭이며 월경이 중단된 것, 산가증(疝 證)을 낳게 한다. 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회충을 없애며 뜬뜬한 적을 헤치고 혈훈을 낫게 하며 3충을 죽인다. 전시노채(傳尸勞 )에도 쓴다.

○ 그릇에 넣어 둔 옻이 절로 말라서 벌집처럼 구멍이 나고 구멍과 구멍 사이가 쇠나 돌같이 굳어진 것이 좋다. 약에 넣을 때는 반드시 부스러뜨려 연기가 날 때까지 닦아서 쓴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의 장위(腸胃)를 상하게 한다. 본래 옻을 타는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본초].

○ 옻을 타는 사람이면 달걀 흰자위에 개어서 약에 넣어 먹는다[정전].

생칠(生漆, 생옻)

회충을 죽이는데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며 늙지 않게 된다(선방에 먹는 법이 있다). 하지가 지난 뒤에 채취한다.

○ 옻은 약성질이 모두 사납다[急]. 그러므로 이것을 다룰 때에는 들깨기름을 발라서 독을 풀어야 한다.

○ 옻을 시험할 때에는 아무 것에나 묻혀서 들어본다. 그러면 가늘게 늘어지면서 잘 끊어지지 않는다. 끊어지면 급히 가다든다. 또 마른 참대에 발라 덮어 놓으면 빨리 마른다. 이런 것들이 다 좋은 것이다[본초].

○ 게장은 옻을 녹여 물이 되게 하기 때문에 옻독을 푼다[입문].

12.오가피五加皮,오갈피나무과 오갈피나무 오가A.GRANTHOPANAX W.SMITH.,無梗무경오가ACANTHOPANAX SESSILIFLORUS ,刺자오가A.SENTICOSUS(RUPR ET MAXIM)HARMS,木+造조-糙葉조엽오가A.HENRYI(OLIV)HARMS,米+侖-輪繖윤산오가A.VERTICILLATUS HOO.의 뿌리껍질 또는 나무껍질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명치 밑의 산기와 복통을 치료하고 기를 보하고 어린이가 위벽으로 잘 걷지 못한는 것,저창,음식창을 치료한다.원지를 사약으로 하고 사태,원삼을 두려워 한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짓찧어 붙인다.혈당을 내린다.

오가피(五加皮, 오갈피)

성질은 따뜻하며[溫](약간 차다[微寒]고도 한다) 맛은 맵고 쓰며[辛苦] 독이 없다. 5로 7상을 보하며 기운을 돕고 정수를 보충한다. 힘줄과 뼈를 든든히 하고 의지를 굳세게 하며 남자의 음위증과 여자의 음부가려움증을 낫게 한다. 허리와 등골뼈가 아픈 것, 두 다리가 아프고 저린 것, 뼈마디가 조여드는 것, 다리에 힘이 없어 늘어진 것 등을 낫게 한다. 어린이가 3살이 되어도 걷지 못할 때에 먹이면 걸어다닐 수 있게 된다.

○ 산과 들에 있는데 나무는 잔 떨기나무이고 줄기에는 가시가 돋고 다섯갈래의 잎이 가지 끝에 난다. 꽃은 복숭아꽃 비슷한데 향기롭다. 음력 3-4월에 흰 꽃이 핀 다음 잘고 푸른 씨가 달린다. 6월에 가면 차츰 검어진다. 뿌리는 광대싸리뿌리 비슷한데 겉은 검누른 빛이고 속은 희며 심은 단단하다. 음력 5월과 7월에는 줄기를 베고 10월에는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본초].

○ 위[上]로 5거성의 정기[五車星精]를 받아서 자란다. 그렇기 때문에 잎이 다섯갈래로 나는 것이 좋다. 오래 살게 하며 늙지 않게 하는 좋은 약이다[입문].

13.만형실蔓荊實-만형자臣,馬鞭草과 순비기나무-單葉마형 VITEX ROTUMDIFOLIA ,만형 V.TRIFOLIA L. 의 과실-모형실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주로 힘줄과 뼈의 한열증,습으로 생긴 비증,몸이 오그라드는 것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하며 이빨을 튼튼하게 한다. 9규를 잘 통하게 하며 촌백충과 회충을 제거한다.소형실[모형V.CANNABIFALIA 의 과실이다.] 또한 약효가 같다.[오두,석고를 꺼린다].내복시 2-3돈을 달이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짓찧어 바른다.혈압강하

만형실(蔓荊實, 순비기나무열매)

성질은 약간 차며[微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쓰고[苦] 맵고[辛] 독이 없다. 풍으로 머리가 아프며 골 속이 울리는 것, 눈물이 나는 것을 낫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이빨을 든든히 하며 9규를 잘 통하게 하고 수염과 머리털을 잘 자라게 한다. 습비(濕痺)로 살이 오그라드는 것을 낫게 하며 촌백충과 회충을 없앤다.

○ 덩굴이 뻗으면서 자라는데 줄기의 높이는 4-5자 정도이다. 마디에서 가지가 마주나고 잎은 살구잎 비슷하다. 가을에 벽오동씨만한 열매가 달리는데 가볍고 속이 비었다. 음력 8-9월에 딴다[본초].

○ 태양경약인데 술에 축여 쪄서 햇볕에 말린 다음 짓찧어서 쓴다[입문].

14.신이辛夷,목란과 신이MAGNOLIA LILIFLORA DESR. 또는 옥란玉蘭M.DENUDATA DESR.의 꽃봉오리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5장의 한열과 풍사,두통,얼굴의 검은 기미를 치료한다.오래 복용하면 기를 내리고 몸을 가볍게 하고 눈을 밝게하고 수명을 늘이며 노쇠 현상을 이기게 한다.궁궁을 사약으로 한다.5석지를 꺼린다.창포,포황,황련,석고,황환,산조인을 두려워 하고 방기를 꺼린다.내복시 1-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가루내어 코에 넣거나 수침한 증류액을 코에 떨어뜨려 넣는다.혈압을 내린다.

신이(辛夷)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은 맵고[辛] 독이 없다. 풍으로 속골이 아픈 것을 낫게하며얼굴의 주근깨를 없애고 코가 메는 것, 콧물이 흐르는 것 등을 낫게 한다. 얼굴이 부은 것을 내리게 하며 치통을 멎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수염과 머리털을 나게 한다. 얼굴에 바르는 기름을 만들면 광택이 난다.

○ 음력 정월과 2월에 꽃이 피는데 털이 부시시한 작은 복숭아 비슷하며 흰빛에 자줏빛을 띤다. 꽃 피기 전에 따야 한다. 활짝 핀 것은 약 기운이 떨어진다.

○ 북쪽 찬 지방에서는 음력 2월에 꽃이 피는데 목필(木筆)이라 하고 남쪽 따뜻한 지방에서는 정월에 피는데 영춘(迎春)이라고 한다.

○ 쓸 때는 심과 겉의 털과 꽃받침을 없애고 쓴다[본초].

15.상상기생桑上寄生-상기생臣,상기생과 상기생-뽕나무 겨우살이LORANTHUS PARASITICUS MERR,檞해기생VISCUM COLORATUM (KOM)NAKAI,毛葉모엽상기생SORANTHUS YADORIKI SIEB.의 가지와 잎이다.LORANTHI RAMUS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요통,어린이가 등골이 뻣뻣한 것,옹종을 치료하고 태를 안정시킨다.살과 피부의 기능을 충실하게 하고 머리카락과 이빨을 튼튼하게 하며 수염과 눈썹을 잘 자라게 한다.내복시 3-6돈을 달이거나 산제로 하거나 술에 담가 찧은 즙을 복용한다.그 實-桑實상실-상심桑葚-오디,열매는 눈을 밝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한다.내복시 3-5돈을 달이거나 푹 고아서 고약으로 복용하거나 생것으로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외용시 물에 담그고 씻는다.상엽은 혈당과 혈압을 내린다.상심자는 혈당을 내린다.

상상기생(桑上寄生, 뽕나무겨우살이)

성질이 평(平)하며 맛은 쓰고[苦] 달며[甘] 독이 없다. 힘줄 뼈, 혈맥, 피부를 충실하게 하며 수염과 눈썹을 자라게 한다. 요통(腰痛), 옹종과 쇠붙이에 다친 것 등을 낫게 한다. 임신 중에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안태시키고 몸푼 뒤에 있는 병과 붕루를 낫게 한다.

○ 늙은 뽕나무가지에서 자란다. 잎은 귤잎 비슷하면서 두텁고 부드러우며 줄기는 홰나무가지(槐枝) 같으면서 살찌고 연하다. 음력 3-4월에 누르고 흰빛의 꽃이 피고 6-7월에 열매가 익는데 색이 누렇고 팥알만하다. 다른 나무에서도 붙어 자라는데 뽕나무에서 자란 것만을 약에 쓴다. 음력 3월초에 줄기와 잎을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

○ 이것은 진짜를 얻기 어렵다. 그 줄기를 끊어볼 때 진한 노란색이고 열매 안의 즙이 끈적끈적한 것이 진짜라고 한다[본초].

16.두중杜仲,두충과 두충나무 EUCOMMIA ULMOIDES 의 껍질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허리와 척추의 통증을 없애고 비위와 중초를 보하고 정기를 더 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의지를 귿세게 한다.음낭밑이 축축하면서 가려운 것,오줌을 눈 뒤에 방울 방울 떨어지는 것을 치료한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노쇠현상을 견딘다.사태,元參-현삼을 꺼린다.내복시 3-5돈을 달이거나 술에 담가 먹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압을 올린다.

두충(杜仲)

성질은 평(平)하고 따뜻하며[溫] 맛이 맵고[辛] 달며[甘] 독이 없다. 신로(腎勞)로 허리와 등뼈가 조여들고 아프며 다리가 시글면서 아픈 [ 疼]것을 낫게 하고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며 음낭 밑이 축축하고 가려운 것, 오줌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것 등을 낫게 한다. 정기를 돕고 신의 찬 증[腎冷]과 갑자기 오는 요통을 낫게 한다.

○ 생김새가 후박 비슷하고 끊을 때 속에 흰 실이 서로 연결되는 것이 좋다.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가로 썰어서 실이 끊어지게 한다[본초].

○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썰어 졸인 젖( ) 또는 꿀에 축여 볶거나 또는 생강즙에 축여 실이 끊어질 정도로 볶아서 쓴다. 일명 사선목(思仙木) 또는 석사선(石思仙)이라고도 한다[단심].

17.여정실女貞實-여정자子,물푸레나무과 여정LINUSTRUM LUCIDUM AIT.의 열매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주오 비위와 중초를 보하고 5장을 안정시키고-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보양하고 여러가지 병을 제거한다.오래 복용하면 살찌고 건장하게 되고 몸을 가볍게 하고 노쇠현상을 늦춘다.내복시 1.5-3돈을 달여 복용하거나 고약으로 만들거나 환제로 쓴다.외용시 고약을 만들어 점안한다.

18.목란木蘭-목란피,목란과 신이MAGNOLIA LILIFLORA DESR,玉蘭옥란M.DENUDATO DESR의 나무껍질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신체피부의 고열을 치료하며 얼굴의 열로 여드름이 생기거나 코가 벌게지는 것,악풍에 의한 문둥병,음부가 헐고 축축한 것을 치료한다.청력과 시력을 좋게한다.내복시 가루내어 복용한다.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또는 식초에 담그어 양치질한다.

19.유핵蕤核-유인蕤仁,장미과 單花扁核木단화편핵목PRINSEPIA UNIFLORA BATAL.의 성숙한 핵과의 건조품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심장과 백속의 사기를 주치하고 눈을 밝히며 눈이 벌게지고 아픈 것,눈믈이 흐르는 것을 치료한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기를 더하며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다.내복시 1.5-3돈을 달여 복용한다.외용시 지방유를 제거하고 갈아서 고를 만들어 점안하거나 탕액에 씻는다.

유핵(蕤核유인)

성질은 약간 차고[微寒] 맛은 달며[甘] 독이 없다. 눈을 밝게 하며 눈에 피가 지고 아픈 증[目赤痛], 눈물이 나며 눈이 붓고 눈귀[ ]가 물크러지는 것을 낫게 한다[본초].

○ 껍질을 버리고 씨를 가려 끓는 물에 우려낸 다음 꺼풀과 끝을 버리고 고약처럼 되게 갈아 종이에 싸서 눌러 기름을 짜버리고 쓴다[입문].

20.귤유橘柚-귤피,운향芸香과 귤 溫州蜜온주밀귤CITRUS UNSHIU MARKOVICH 또는 福귤C.TANGERINA HORT ET TANAKA 또는 C.RETICULATA BLANCO ,朱귤C.ERYTHROSA TANAKA,黃岩밀귤C.SUBCOMPRESSA TANAKA,天台밀귤C.SUCCOSA TANAKA,乳귤C.KINOKUNI TANAKA,甛첨귤C.PONKI TANAKA과 유자 C.JUNOS TANAKA 또는 C.GRANDIS OSBECK의 열매껍질 AURANTII PERICARPIUM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가슴 속의 가열[병인과 병리과정의 기본은 한증인데 증상은 열증처럼 나타나는 것]과 기가 치미는 것을 치료하고 음식물을 소화시킨다.오래 복용하면 나쁜 냄새를 없애고 기를 내리며 정신을 맑게 한다.내복시 2-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압을 올린다.

귤피(橘皮, 귤껍질)

성질이 따뜻하며[溫] 맛은 쓰고 매우며[苦辛] 독이 없다. 가슴에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한다. 음식맛이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킨다. 이질을 멈추며 담연(痰涎)을 삭히고 기운이 위로 치미는 것과 기침하는 것을 낫게 하고 구역을 멎게 하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 나무의 높이는 3-6미터이며 잎은 탱자나무잎과 같고 가시가 줄기 사이에 돋아 있으며 초여름에 흰 꽃이 핀다. 6-7월에 열매가 열리고 겨울에 노랗게 익으므로 먹을 수 있다. 열매는 음력 10월에 따는데 껍질은 묵은 것이 좋다. 이 열매는 남방에서 난다[본초].

○ 우리나라에서는 오직 제주도에서만 난다. 제주도에서는 청귤, 유자, 감자 등이 다 난다[속방].

○ 비위(脾胃)를 보하려면 흰 속을 긁어 버리지 말아야 한다. 만일 가슴에 막힌 기를 치료하려면 흰 속을 긁어 버리고 써야 한다. 그 빛이 벌겋기 때문에 홍피(紅皮)라고 한다. 오래된 것이 좋은데 이것을 진피(陳皮)라고 한다.

○ 흰 속이 그대로 있는 것은 위(胃)를 보하고 속을 편안하게 한다. 흰 속을 버린 것은 담을 삭히고 체기를 푼다.

○ 흰삽주(백출)와 함께 쓰면 비위를 보하고 흰삽주와 함께 쓰지 않으면 비위를 사(瀉)한다. 감초와 함께 쓰면 폐를 보하고 감초와 함께 쓰지 않으면 폐를 사한다[단심].

○ 약 기운이 하초(下焦)에 들어가게 하려면 소금물에 담갔다가 쓰고 폐가 건조하면 동변[童尿]에 담갔다가 볕에 말려 쓴다[입문].

귤육(橘肉, 귤의 속살)

성질이 차고[冷] 맛을 달며[甘] 시다[酸]. 소갈증을 멎게 하고 음식맛을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킨다. 귤 속을 많이 먹으면 담이 생긴다.

○ 신 것은 담을 모이게 하고 단것은 폐를 눅여 준다[潤]. 껍질은 약으로 쓰지만 귤의 속살은 사람에게 그리 좋지 않다[본초].

귤낭상근막(橘囊上筋膜, 귤의 속살에 붙은 실 같은 층)

갈증을 멎게 하고 술을 마신 뒤에 토하는 것을 치료하는데 달여 먹으면 좋다[본초].

귤핵(橘核, 귤씨)

요통(腰痛)과 방광기(膀胱氣)㈜와 신기(腎氣)가 찬 것[冷]을 치료한다. 귤씨를 닦아 가루내어 술에 타먹는다[본초].

[註] 방광기(膀胱氣) : 산증의 한 가지인데 아랫배가 아프고 오줌을 누지 못하는 병.




목부木部 중품 17종




1.상근백피桑根白皮-상백피,뽕나무과 뽕나무 MORNUS ALBA 의 코르크층을 제거한 뿌리껍질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주로 비위가 상한 것,5로6극,몸이 여위는 것,붕루,혈맥이 끊어진 것을 치료하고 허한 것을 보하고 기를 더한다.속단,계심,마자-새삼씨를 사약으로 한다.내복시 2-5돈을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복용한다.외용시 찧은 즙을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혈압을 내린다.

상근백피(桑根白皮, 뽕나무뿌리껍질)

폐기(肺氣)로 숨이 차고 가슴이 그득한 것, 수기(水氣)로 부종이 생긴 것을 낫게 하며 담을 삭이고 갈증을 멈춘다. 또 폐 속의 수기를 없애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기침하면서 피를 뱉는 것을 낫게 하며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한다. 뱃속의 벌레를 죽이고 또한 쇠붙이에 다친 것을 아물게 한다.

○ 아무 때나 채취하는데 땅 위에 드러나 있는 것은 사람을 상한다. 처음 캐서 구리칼로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속에 있는 흰 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 동쪽으로 뻗어간 뿌리가 더욱 좋다[본초].

○ 수태음경에 들어가서 폐기를 사한다. 오줌을 잘 나가게 하려면 생것을 쓰고 기침에는 꿀물에 축여 찌거나 볶아 쓴다[입문].

상엽桑葉잎은 주로 오한이 나면서 열이 나는 것을 치료하고 땀이 나게 한다.내복시 1.3-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끓인 맹물로 씻거나 찧어서 바른다.

상엽(桑葉, 뽕잎)

심은 뽕잎은 성질이 따뜻하고[煖] 독이 없다. 각기와 수종을 낫게 하며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풍(風)으로 오는 통증을 멈춘다.

○ 잎이 갈라진[葉 ] 것은 가새뽕( 桑)이라 하여 제일 좋다. 여름과 가을에 재차 난 잎이 좋은데 서리내린 이후에 따서 쓴다[본초].

상이흑자桑耳黑子뽕나무검은버섯은 주로 여자의 적백누하,혈병,징가,적취,음부가 아픈 것,음양역易으로 오한이 나면서 열이 나는 것,임신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내복시 1.5-3돈을 달여 복용하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

상이(桑耳, 뽕나무버섯)

성질이 평(平)하고(따뜻하다[溫]고도 한다) 맛이 달며[甘] 독이 약간 있다. 이질로 피를 쏟는 것과 부인의 명치 밑이 아픈 것, 붕루, 적백대하를 치료한다[본초].

○ 일명 상황(桑黃)이라고도 한다[본초].

상지(桑枝, 뽕나무가지)

봄에 잎이 내돋지 않은 때에 베어서 닦아[炒] 물에 달여서 먹으면 모든 풍증, 수기, 각기, 폐기, 기침, 상기(上氣) 등을 낫게 한다. 먹은 것을 잘 삭이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팔이 아픈 것, 입 안이 마르는 것을 낫게 하는 데는 즉 뽕나무가지로 만든 차가 제일이다[본초].

상심(桑椹 , 오디)

성질은 차고[寒] 맛은 달며[甘] 독이 없다. 소갈증을 낫게 하고 5장을 편안하게 한다. 오래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게 된다.

○ 검은 오디(黑椹)는 뽕나무의 정기[桑之精]가 다 들어 있다[본초].

상화(桑花, 뽕나무이끼)

성질은 따뜻하며[暖] 독이 없다. 코피가 몹시 나는 것[鼻洪], 피 토하기[吐血], 장풍, 붕루, 대하를 낫게 한다. 이것은 뽕나무껍질 위에 있는 흰 이끼다. 칼로 긁어 볶아 말려서 쓴다[본초].

상시회림즙(桑柴灰淋汁, 뽕나무잿물)

성질은 차며[寒] 맛은 맵고[辛] 조금 독이 있다. 이 물에 붉은팥(적소두)을 삶아서 죽을 쑤어 먹으면 수종, 창만이 잘 내린다[본초].

상두충(桑蠹蟲, 뽕나무좀벌레)

갑자기 생긴 가슴앓이를 낫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데서 새살이 잘 살아나지 않는 것을 낫게 한다. 늙은 뽕나무 속에 있다[본초].

자목(柘木, 산뽕나무)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이 달고[甘] 독이 없다. 풍허(風虛)로 귀먹은 것과 학질을 낫게 한다. 삶은 물은 노랗게 물이 든다[본초].

오목이五木耳-목이과 목이의 자실체이다.목이버섯AURICULARIA AURICULA (L.EX HOOK)LAIDERW,뽕나무,닥나무,느릅나무,홰나무,버드나무의 버섯-를 薷라고도 하는 데 기를 더하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하며 몸을 가볍게하고 의지를 강하게 한다.내복시 0.5-1냥씩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목이(木耳, 나무버섯)

성질이 차고[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5장을 좋아지게 하고 장위에 독기가 몰린 것을 헤치며 혈열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하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본초].

○ 땅에 돋은 것을 균(菌)이라고 하고 나무에 돋은 것을 연(檽)이라고도 하고 심(蕈)이라고도 한다. 버섯에는 천화심(天花蕈), 마고심(蘑菰蕈), 향심(香蕈), 육심(肉蕈) 등이 있는데 다 습기가 훈증해서 생긴 것이다. 산 속 으슥한 곳에 나는 것은 독이 많아서 사람을 죽게 한다[일용].

○ 버섯은 성질이 평(平)하고(약간 따뜻하다[微溫]고도 한다) 맛이 짜면서[鹹] 달고[甘] 독이 약간 있다. 가슴앓이를 치료하는데 속을 덥히고 여러 가지 벌레를 죽인다. 요즘은 두루 버섯을 많이 쓰는데 독이 있는 것이 많다. 그러므로 썰어서 생강즙에 버무려 보거나 밥알과 섞어 보아야 한다. 이때에 거멓게 되는 것은 독이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은 해롭지 않다[일용].

○ 나무에서 돋은 것이나 땅에서 돋은 것이나 다 습과 열이 서로 합쳐서 돋게 한 것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습열이 생길 수 있다. 초봄에는 독이 없다. 여름과 겨울에는 독이 있는데 그것은 뱀과 벌레가 지나갔기 때문이다[입문].

○ 느릅나무, 버드나무, 뽕나무, 홰나무, 닥나무의 버섯이 5가지 버섯에 속한다. 나무에 좁쌀죽을 쑤어 바르고 풀로 덮어 두면 곧 버섯이 돋는다. 연한 것은 생절이를 하여 먹을 수 있다[본초].

괴이(槐耳, 홰나무버섯)

5가지 치질과 풍증을 치료하는데 어혈을 헤치고 기력이 더 나게 한다[본초].

마고(蘑菰, 표고버섯)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정신이 좋아지게 하고 음식을 잘 먹게 하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한다. 아주 향기롭고 맛이 있다[입문].

석이(石耳)

성질이 차고[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속을 시원하게 하고 위(胃)를 보하며 피나는 것을 멎게[止血] 한다. 그리고 오랫동안 살 수 있게 하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 높은 산의 벼랑에서 나는 것을 영지(靈芝)라고 한다[일용].

균자(菌子, 땅버섯)

성질이 차다[寒]. 5장에 풍증이 생기게 하고 경락을 막히게 하며 치질을 도지게 하고 사람을 까무러치게 한다. 들이나 밭에 나는데 독이 있는 것이 많으므로 경솔하게 먹지 말아야 한다. 또한 신나무버섯(楓樹菌)은 독이 아주 많다[본초].

송이(松耳, 송이버섯)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맛이 매우 향기롭고 솔냄새가 난다. 이것은 산에 있는 늙은 소나무 밑에서 솔기운을 받으면서 돋은 것인데 나무버섯 가운데서 제일이다[속방].

2.죽엽竹葉,벼과 왕대-근죽-참대-솜근 PHYLLASTACHYS NIGRA VAR.HENONIS [PHYLLOSTACHYS ET BAMBUSA SPP]의 잎이다.담죽엽과 고죽엽도 함께 약용한다고 본다.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기침과 기가 치미는 것,힘살이 팽팽한 것,악창,번열증을 치료하며 작은 벌레도 죽인다.내복시 2-4돈을 달여 복용한다.혈압혈당강하

죽근竹根,달여서 복용하면 기를 더하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허한 것을 보하고 기를 내린다.혈당강하

죽근즙竹根汁 풍치風痓[풍병의 일종으로 경련을 하면서 등이 뒤로 휘어지는 병증.풍으로 인하여 경련하는 증상과 풍으로 인하여 등이 뒤로 휘어지는(각궁반장角弓反張) 증상이 있는데,경痙은 몸이 뻣뻣하고 꼿꼿해지며 입이 다물어져서 간질과 같고,각궁반장은 허리와 등이 반대로 꺾여서 구부리거나 펼 수 없는 것이다.2가지 풍사가 양경 陽經을 손상하여 생긴 것이므로 치법은 동일하다,산후풍치(해산한 다음 경련을 주증상으로 하는 증세를 말한다.또한 열이 나며 혀가 뻣뻣하고 입술이 조여들며 손가락만 약간 움직이는 증세)]를 치료한다.풍경비風痙痺로도 표현한다.

죽실竹實정신을 맑게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기를 더한다.

근죽엽(䈽竹葉, 왕대잎)

성질은 차며[寒] 맛이 달고[甘](쓰다[苦]고도 한다) 독이 없다. 기침하면서 기운이 치미는 것을 멈추고 번열을 없애며 소갈을 멎게 하고 광물성 약독을 풀어 준다. 풍경(風痙), 후비(喉痺), 구토, 토혈(吐血), 열독풍(熱毒風), 악창을 낫게 하며 잔벌레를 죽인다.

○ 참대 잎에는 근죽엽[蓳竹葉], 담죽엽(淡竹葉), 고죽엽(苦竹葉) 3가지가 있다. 왕대[蓳竹]는 둥글고 질이 굳은데 큰 것은 배의 상앗대를 만들 수 있고 가는 것은 피리를 만든다. 감죽(甘竹)은 왕대 비슷한데 가늘고 무성하다. 즉 솜대(淡竹)이다. 고죽은 흰 것과 자줏빛 나는 것이 있다[본초].

○ 왕대, 담죽이 상품이고 고죽은 그 다음 간다[입문].

담죽엽(淡竹葉)

성질은 차며[寒]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담을 삭이고 열을 내리며 중풍으로 목이 쉬어 말 못하는 것, 열이 세게 나고 머리가 아픈 것[壯熱頭痛] 등을 낫게 한다. 경계증, 온역(瘟疫)으로 발광하며 안타까워 하는 것[狂悶], 기침하면서 기운이 치미는 것, 임신부가 어지럼증이 나서 넘어지는 것, 어린이의 경간(驚癎), 천조풍(天弔風) 등을 낫게 한다[본초].

고죽엽(苦竹葉, 오죽잎)

성질은 서늘하며[冷] 맛이 쓰고[苦] 독이 없다. 잠 못자는 것을 낫게 하며 소갈을 멈추고 술독을 풀며 번열을 없애고 땀을 낸다.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 것도 낫게 한다[본초].

죽력(竹瀝, 참대기름)

갑자기 중풍이 된 것, 가슴 속의 심한 열을 주로 낫게 한다. 속이 답답한 것, 갑자기 중풍으로 소리를 내지 못하거나 말 못하는 것, 담열로 정신을 잃는 것 등을 낫게 한다. 또한 소갈을 멎게 하며 파상풍과 몸푼 뒤에 열이 나는 것, 어린이 경간 등 모든 위급한 병을 낫게 한다.

○ 고죽력(苦竹瀝)은 입 안이 헌 것을 낫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9규를 잘 통하게 한다[본초].

○ 참대기름은 생강즙이 아니면 경락에 가지 못한다. 참대기름 6, 생강즙 1의 비례로 배합하여 쓴다[입문].

○ 기름내는 방법은 잡방에 있다.

죽실(竹實, 참대열매)

대숲이 무성하고 빽빽한 가운데서 나는데 크기가 달걀만하고 참대잎이 층층으로 쌓인다. 맛은 달다. 정신을 좋게 하고 가슴을 시원하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기운을 돕는다[입문].

○ 생김새가 밀알 비슷한데 밥을 지어 먹을 수 있다고 했다[본초].

죽근(竹根, 참대뿌리)

달여 먹으면 번열과 갈증을 없애며 허한 것을 보하고 기를 내리며 독을 풀어 준다. 또는 풍경[風痔]을 낫게 한다[본초].

죽여(竹茹, 참대속껍질)

구역, 딸꾹질, 기침하면서 기운이 치미는 것, 폐위로 피를 뱉거나 토하는 것, 코피나는 것, 붕루 등을 낫게 한다. 즉 참대의 푸픈 껍질을 긁어 낸 것이다[본초].

죽황(竹黃)

즉 참대마디 속에 있는 누르고 흰빛의 물질이다. 맛은 달다[甘]. 광물성 약재의 독으로 나는 열을 없앤다[본초].

3.오수유吳茱萸,운향과 오수유나무 EUODIA RUTAECARPA 의 과실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통증을 멎게 한다.기침,오한이 나면서 열이 나는 것,습비,혈비를 치료하며 풍사를 몰아낸다.주리湊理=腠理를 열어준다-피부로부터 발산을 촉진시킨다..요실을 사약으로 하며 단삼,초석,백악을 꺼린다.자석영을 두려워 한다.내복시 0.5-2돈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쪄서 뜨거울 때 환부에 댄다.또는 가루내어 개어서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담즙분비,혈압강하

오수유根 3충을 제거한다.내복시 0.5-1냥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

오수유(吳茱萸)

성질은 열(熱)하며 맛은 맵고[辛] 조금 독이 잇다. 속을 덥히고 기를 내리게 하며 통증을 멎게 한다. 명치 밑에 냉이 쌓여 비트는 듯이 아픈 것, 여러 가지 냉이 뭉쳐 삭지 않는 것, 중악(中惡)으로 명치 밑이 아픈 것 등을 낫게 한다.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며 쥐가 이는 것을 낫게 하며 담을 삭이고 징벽을 헤치며 습과 어혈로 감각을 모르는 것을 낫게 한다. 신기(腎氣), 각기, 위(胃) 속의 냉기를 낫게 한다.

○ 잎은 가죽나무 비슷한데 넓고 두터우며 자줏빛이다. 음력 3월에 자줏빛의 꽃이 피고 7-8월에 조피열매(椒子) 비슷한 열매가 열리는데 어릴 때는 약간 노랗고 다 익으면 진한 자줏빛으로 된다. 9월초에 따서 그늘에 말린다[본초].

○ 족태음경, 소음경, 궐음경에 들어간다. 많이 먹으면 기가 막히고 입을 벌리며 눈을 치뜬다[탕액].

○ 빛은 청록색이다. 더운물에 담가서 쓴 물을 예닐곱번 우려버린 다음에 쓴다. 혹 소금물이나 황련 우린 물에 축여 볶아서도 쓴다.

○ 법제하는 법은 끓는 물에 한나절 동안 황련과 같이 담가 두었다가 볶아 따로따로 가려서 쓴다[입문].

○ 우리나라에는 오직 경주에만 있으며 다른 곳에는 없다[속방].

오수유근백피(吳茱萸根白皮, 오수유나무뿌리속껍질)

후비(喉痺)와 기침하면서 기운이 치미는 것을 낫게 한다. 설사를 멈추며 백선(白癬)을 없애고 3충을 죽인다.

○ 뿌리가 동남쪽으로 뻗어간 것이 좋다. 도가(道家)들은 3시충을 죽이는 처방에 썼다[본초].

오수유엽(吳茱萸葉, 오수유나뭇잎)

성질은 열(熱)하다. 곽란과 명치 밑이 아픈 것, 음낭이 켕기면서 아픈 것을 낫게 한다. 소금을 두고 볶아 갈아서 싸매면 좋은 효과가 난다[본초].

식수유(食茱萸)

냉비(冷痺)로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고 약한 것을 낫게 하며 성기능을 세게 하고 이삭기[齒蟲]와 치통(齒痛)을 멎게 하며 장 안의 3충을 죽이고 충독을 없애며 장풍, 치질, 허랭 및 수기를 낫게 한다. 곳곳에서 난다. 효능은 오수유와 같은데 조금 떨어진다. 알이 굵고 오래되면 빛이 검누른 빛으로 되는 것이 식수유이다. 알이 작고 오래되면 빛이 초록색으로 되는 것이 바로 오수유이다[본초].

○ 또한 껍질이 엷고 벌어진 것을 식수유라고 한 데도 있다[본초].

식수유수피(食茱萸樹皮, 식수유나무껍질)

이삭기를 낫게 하고 통증을 멈춘다[본초].

4.치자梔子,천초茜草-꼭두서니과 치자나무 GARDENIA JASMINOIDES 의 과실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오장의 사기와 위속의 열기를 없애고 얼굴이 벌게지는 것,주포,주사비,백라白癩,적라赤癩,창양을 치료한다.양척촉의 독을 해독한다.내복시 2-4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하여 쓴다.외용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혈압을 내린다.담즙분비,혈당상승

치자(梔子, 산치자)

성질은 차며[寒] 맛이 쓰고[苦] 독이 없다. 가슴과 대소장에 있는 심한 열과 위 안에 있는 열[胃中熱氣] 그리고 속이 답답한 것[煩悶]을 낫게 한다. 열독을 없애고 5림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5가지 황달을 낫게 하며 소갈을 멎게 한다. 입 안이 마르고 눈에 피서며 붓고 아픈 것, 얼굴까지 벌개지는 주사비, 문둥병, 창양(瘡瘍)을 낫게 하고 지충의 독[ 蟲毒]을 없앤다.

○ 잎은 추리나무잎 비슷한데 두껍고 굳으며 음력 2-3월에 흰 꽃이 핀다. 꽃은 다 6잎이며 아주 향기롭다. 늦은 여름, 초가을에 열매가 열린다. 처음에는 푸르다가 익으면 노래지는데 속은 진한 벌건색이다. 음력 9월에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다.

○ 약으로 쓰이는 산치자는 의학책에 나와 있는 월도(越桃)라는 것을 말한다. 껍질이 엷고 둥글며 작고 거푸집에 도드라진 금이 7모[稜] 또는 9모 나는 것이 좋다[본초].

○ 작고 7모가 난 것이 좋다. 길고 큰 것도 쓸 수 있는데 약 효과가 못하다[단심].

○ 수태음경에 들어가며 가슴이 답답하고 안타까워 잠 못 자는 증을 낫게 하고 폐화(肺火)를 사한다[탕액].

○ 속씨를 쓰면 가슴 속의 열을 없애고 껍질을 쓰면 피부의 열을 없앤다. 보통 때는 생것을 쓰고 허화(虛火)에는 동변에 축여 새까맣게 되도록 일곱번정도 볶아서 쓰고 피를 멈추는 데는 먹같이 검게 닦아서 쓴다. 폐와 위를 시원하게 하려면 술에 우려서 쓴다[입문].

5.무이蕪荑,楡-느릅나무과왕느릅나무-참느릅나무-大果楡대과유ULMUS MACROCARPA 의 과실이다.맛은 맵다.(성질은 평하다) 주로 5장의 사기,피부나 뼈에 독기가 있어 스멀스멀 기운이 돌아다니는 증상을 치료하고 3충을 제거하고 음식을 소화시킨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무이(蕪荑, 참느릅나무열매)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맵고[辛] 독이 없다. 장풍, 치루, 악창, 옴과 버짐 등을 낫게 하며 3충과 촌백충을 죽인다.

○ 이것은 산에서 자라는 느릅나무의 열매이다. 누린내가 나는 것이 좋다. 음력 3월에 열매를 따서 그늘에 말린다[본초].

6.지실枳實臣,운향과 탱자나무 -枸橘구귤PONCIRAS TRIFOLIATA ,酸橙산등CITUS AURNATIUM L.,香圓C.WILSONII TANAKA의 어린 열매-선탱자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심한 풍사로 삼씨같은 두드러기가 돋아 몹시 가려운 것을 낫게하고 한사나 열사가 몰린 것을 흩어지게 하며 이질을 멈추고 새살이 잘 나오게 한다.5장을 고르게 하고 기를 더하며 몸을 가볍게한다.내복시 1-2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하여 쓴다.외용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르거나 볶아서 뜨거울 때 환부에 댄다.혈압상승

지실(枳實, 탱자열매)

성질은 차며[寒](약간 차다[微寒]고도 한다) 맛은 쓰고[苦] 시며[酸](쓰고[苦] 맵다[辛]고도 한다) 독이 없다. 피부의 심한 가려운 증과 담벽(痰癖)을 낫게 하며 창만과 명치 밑이 트직하면서 아픈 것을 낫게 하고 오랜 식체를 삭인다.

○ 나무는 귤나무 비슷한데 약간 작다. 잎은 문설주와 비슷하고 가시가 많다. 봄에 흰 꽃이 피고 가을에 열매가 익는다. 음력 7-8월에 따서 햇볕에 말린다.

○ 배 껍데기가 뒤집어진 것이 마치 물동이의 아가리 비슷한데 오래 묵혀 둔 것이 좋다.

○ 옛말에 귤나무가 회수(淮水)를 건너가면 탱자나무가 된다고 하였고 또한 양자강 남쪽에서는 귤나무가 되고 강북쪽에서는 탱자나무가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지금 양자강 남쪽에는 귤나무와 탱자나무가 다 있고 강북쪽에는 탱자나무만 있다. 귤나무가 없는 것으로 보아 딴 종류이며 변해서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본초].

○ 지실은 담을 삭이는 데서 담장을 찌르고 벽을 넘어 뜨릴 만큼 힘이 세다. 물에 담갔다가 속을 긁어 버리고 밀기울과 함께 볶아서 쓴다[입문].

○ 속을 버리지 않은 지실은 효력을 더 빨리 나타낸다[단심].

지경피(枳莖皮, 탱자나무줄기의 껍질)

수창(水脹), 갑자기 생긴 풍증, 뼈마디가 몹시 가드라드는 것을 낫게 한다[본초].

지근피(枳根皮, 탱자나무뿌리껍질)

5가지 치질과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낫게 한다[본초].

지각(枳殼)

성질은 차고[寒](혹은 약간 차다[微寒]고도 한다) 맛이 쓰며[苦] 시고[酸](쓰고[苦] 맵다[辛]고도 한다) 독이 없다. 폐기로 기침하는 것을 낫게 하며 가슴 속에 몰려 있는 담을 헤치고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창만을 삭히고 관격(關格)으로 몰리고 막힌 것을 열어 준다. 담을 삭이고 물을 몰아내며 징벽( 癖)과 몰려 있는 사기를 헤치고 풍으로 가렵고 마비된 것, 장풍, 치질을 낫게 한다.

○ 음력 7-8월에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다. 배껍데기가 뒤집어진 것이 마치 물동이의 아가리와 비슷하면서 오래 묵혀 둔 것이 좋다[본초].

○ 지각의 약 기운은 주로 올라가고 지실의 약 기운은 주로 내려간다. 지각은 올라가서 피부와 흉격의 병을 낫게 하고 지실은 내려가서 명치와 위(胃)의 병을 낫게 하는데 그 맞음증은 거의 같다[탕액].

○ 탱자는 즉 귤의 종류인데 물에 담갔다가 속을 버리고 밀기울과 함께 볶아서 쓴다[입문].

○ 우리나라에는 오직 제주도에서만 난다. 왜귤(倭橘)이라고도 한다[속방].

7.후박厚朴臣,목련과 후박나무 MAGNOLIA OBVATA ,MAGNOLIA OFFICINALIS REHD ET WILS,凹葉요엽후박M.BILOBA(REHD ET WILS)CHENG의 껍질 및 뿌리껍질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중풍,상한으로 인한 두통,오한이 나면서 열이 나는 것,경계증,혈비를 치료하고 궂은 살을 없애고 3충을 몰아낸다.건강을 사약으로 하며 택사,한수석,초석을 꺼린다.내복시 1-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만들어 쓴다.혈압강하

후박(厚朴)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이 쓰고[苦](맵다[辛]고도 한다) 독이 없다. 여러 해 된 냉기, 배가 창만하고 끓으면서 소리가 나는 것, 식체가 소화되지 않는 것을 낫게 하며 위기를 몹시 덥게 한다.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며 쥐가 이는 것을 낫게 하고 담을 삭이며 기를 내리고 장위의 기능을 좋게 한다. 또는 설사와 이질, 구역을 낫게 하고 3충을 죽이며 5장에 몰려 있는 모든 기를 내보낸다.

○ 살이 두텁고 자줏빛이면서 윤기가 나는 것이 좋고 엷고 흰 것은 쓰지 못한다. 투들투들한 겉껍질을 깎아 버리고 생강즙에 축여서 볶아 쓴다. 생강으로 법제하지 않으면 목구멍과 혀를 자극한다[본초].

8.진피秦皮,木犀-물푸레나무苦櫪白蠟樹FRAXINUSRHYNCHOPHYLLA HANCE,小葉소엽백납수F.BUNGEANADC.,秦嶺진령백납수F.PAXIANA LINGELSH. 의 껍질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풍한습비를 치료하고 오한이 나는 것을 멈추고 눈이 화끈대는 증세,청예,백막을 치료한다.오래 복용하면 머리카락이 희여지지 않고 몸을 가볍게한다.대극을 사약으로 하며 오수유를 꺼린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쓴다.외용시달인 물로 씻는다.

진피(秦皮, 물푸레나무껍질)

성질은 차며[寒] 맛은 쓰고[苦] 독이 없다. 간의 오랜 열기로 두 눈에 피가 지고 부으면서 아픈 것과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계속 흐르는 것을 낫게 하며 눈에 생기는 푸른 예막, 흰 예막을 없앤다. 눈을 씻으면 정기를 보하고 눈을 밝게 한다. 열리(熱痢)와 부인의 대하, 어린이의 열을 겸한 간질을 낫게 한다.

○ 곳곳에서 난다. 나무는 박달나무 비슷한데 잎이 가늘고 껍질에 흰 점이 있으며 거칠지 않다. 껍질에 흰 점이 있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백심목(白 木)이라고 한다. 음력 2월과 8월에 껍질을 벗겨 그늘에서 말린다.

○ 껍질을 물에 담그면 푸른 빛이 되는데 이것으로 종이에 글을 쓰면 푸른 빛으로 보이는 것이 진짜이다[본초].

9.진초秦椒,운향과산초山椒-향초자香椒子-야초野椒ZANTHOXYLUM SCHINIFOLIUM SIEB ET ZUCC야화초엽野花椒葉 Z.SIMULANCE HANCE,마구피자약麻口皮子藥 Z.SIMULANCE HANCE VAR PODOCARPUM (HEMSL) HUANG의열매껍질이다.화초Z.BUNGEANUMMAXIM와 왕초피나무 Z.COREANUM NAKAI 는 하품의 촉초에 해당하는 것 같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풍사의 기를 치료하며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한비를 제거하며 치아와 모발을 튼튼히 하고 눈을 밝게 한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안색을 좋게 하고 노쇠현상을 견디게 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정신을 맑게한다.내복시 0.5-1.5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압강하

진초(秦椒,분디여름- 분지)

성질이 따뜻하며[溫] 맛은 맵고[辛](쓰다[苦]고도 한다) 독이 있다. 문둥병으로 감각이 아주 없는 것을 낫게 하며 이빨을 든든하게 하고 머리털을 빠지지 않게 한다. 눈을 밝게 하고 냉으로 오는 복통과 이질을 낫게 한다.

○ 진나라 땅에서 나기 때문에 진초라고 한다. 나무의 잎, 줄기, 열매는 다 조피나무와 비슷한데 다만 맛이 좀 못하고 열매가 잘고 빛이 검누른 색이다. 음력 8-9월에 딴다[본초].

○ 사천성에서 나는 것을 촉초(蜀椒), 천초(川椒)라 하고 관중, 협서에서 나는 것을 진초(秦椒)라고 한다[입문].

10.산수유山茱萸,산수유-층층나무과 산수유나무 CORNUS OFFICINALIS 의 과실이다.맛은 시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명치밑에 한사나 열사가 있는 것,한습으로 생긴 비증을 치료하며 속을 덮여주고 3충을 몰아낸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한다.요실을 사약으로 하며 길경,방풍,방기를 꺼린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압상승

산수유(山茱萸)

성질은 약간 따뜻하며[微溫] 맛은 시고[酸] 떫으며[澁] 독이 없다. 음(陰)을 왕성하게 하며 신정[精]과 신기(腎氣)를 보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음경을 딴딴하고 크게 한다. 또한 정수(精髓)를 보해 주고 허리와 무릎을 덥혀 주어 신[水藏]을 돕는다. 오줌이 잦은 것을 낫게 하며 늙은이가 때없이 오줌 누는 것을 낫게 하고 두풍과 코가 메는 것, 귀먹는 것을 낫게 한다.

○ 곳곳에서 난다. 잎은 느릅나무 비슷하고 꽃은 희다. 열매가 처음 익어 마르지 않았을 때는 색이 벌건데 크기가 구기자만하며 씨가 있는데 또한 먹을 수 있다. 마른 것은 껍질이 몹시 얇다. 매 600g에서 씨를 빼버리면 살이 160g되는 것이 기준이다.

○ 살은 원기를 세게 하며 정액을 굳건하게 한다. 그런데 씨는 정(精)을 미끄러져 나가게 하기 때문에 쓰지 않는다. 음력 9-10월에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본초].

○ 술에 담갔다가 씨를 버리고 약한 불에 말려서 쓴다. 일명 석조(石棗)라고도 한다[입문].

11.자위紫葳,-凌霄花능소화,능소화과 자위CAMPSIS GRANDIFLOFA (THUNB).의 꽃이다.맛은 시고 (어람:짜고) 성질은 서늘하다.주로 부인의 해산때 갑자기 정신을 잃은 후의 휴유증과 젖알이와 그 휴유증,붕중-자궁출혈,징가.월경중단,한열,여위고 마르는 것을 치료하고 태를 보양한다.내복시 2-4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만들어 쓴다.

자위(紫葳)

성질은 약간 차며[微寒] 맛이 시고[酸](달다[甘]고도 한다) 독이 없다. 몸푼 뒤에 깨끗지 못한 것, 붕루, 징가, 월경이 중단된 것 등을 낫게 한다. 또한 몸푼 뒤에 어혈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과 붕루대하를 낫게 하며 혈을 보하고 안태시킨다. 주사비와 열독과 풍자(風刺)를 낫게 하며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 일명 능소화(凌霄花)라고도 하는데 곳곳에 있다. 처음 덩굴로 뻗으면서 큰 나무에 감겨 의지해 자라는데 오랜 세월을 지나면 나무꼭대기까지 올라가서 꽃이 핀다. 그 꽃은 누르고 붉은 색이다. 여름에 꽃이 활짝 필 때 따서 말려 쓴다[본초].

○ 능소화는 혈병으로 오는 통증을 낫게 하는데 주요하게 쓰는 약이다. 또한 음을 보하는 효능이 아주 빠르다[단심].

자위경엽(紫葳莖葉, 자위줄기와 잎)

팔다리에 힘이 없어서 쓰지 못하고 싸늘해지는 것을 낫게 한다. 기를 돕고 다리힘을 세게 한다[본초].

자위근(紫葳根, 자위뿌리)

열풍으로 몸이 가려운 것과 풍진(風疹), 어혈, 대하를 낫게 한다[본초].

12.저령豬苓,다공균류과 저령POLYPORUS UMBELLATUS(PERS) FR.의 건조한 균핵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오래된 학질-해학-3일만에 1번 발작(삼음경에 들어갔기 때문이다)하는 것이 낫지 않고 끊임없이 계속되는 것이다.-을 치료하고 해독하고 상서롭지 못한 귀주을 해독한다.수도를 좋게 한다.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노쇠현상을 이긴다.혈압을 내린다.

저령(猪苓)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부종, 창만과 배가 그득한 것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임병과 오랜 학질을 낫게 한다.

○ 일명 주령(朱苓)이라고도 하는데 신나무에 생기는 것이다. 그 껍질은 검고 덩어리진 것이 마치 돼지똥 같다 하여 저령이라 한 것이다. 살이 희고 실한 것이 좋다. 음력 2월과 8월에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본초].

○ 족태양, 족소음경에 들어가서 습을 없앤다. 습을 스며나가게 하는 다른 약과 대비하면 약성이 너무 말라 진액을 몹시 줄어들게 하기 때문에 습병이 없는 데는 쓰지 말아야 한다. 오래 먹으면 신(腎)을 상한다[탕액].

○ 구리칼로 검은 껍질을 긁어 버리고 약한 불기운에 약간 말려 쓴다[입문].

13.백극白棘,鼠李-갈매나무과 멧대추나무-살맹이나무 ZIZIPHUS JUJUBA 의 가시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차다.주로 명치밑이 아픈 것,옹종을 치료하고 곪긴 것을 터지게 하고 아픔을 멈춘다.

백극(白棘)

성질은 차며[寒] 맛은 맵고[辛] 독이 없다. 남자가 허손으로 음위증이 되고 정액이 절로 나오는 것을 낫게 한다. 신기를 보하여 정수를 불쿠어 준다. 또한 명치 아래가 아픈 것과 옹종을 낫게 한다. 곪은 것을 터지게 하며 통증을 멈추고 가시가 들어서 뭉친 것을 터뜨린다.

○ 일명 극침(棘鍼) 또는 극자(棘刺)라고도 한다. 극은 작은 대추나무라는 말이다. 떨기로 나며 꽃, 잎, 줄기, 열매가 다 대추와 비슷한데 벌건 것과 흰 것 두 가지가 있다. 흰 것은 줄기가 분처럼 희다.

○ 갈구리 진 것과 곧은 것이 있는데 곧은 것은 보약으로 쓰고 갈구리진 것은 옹종약으로 쓴다.

○ 백극은 아무 때나 벤다[본초].

14.용안龍眼-용안육肉,무환자나무 용안의 假種皮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5장사기를 다스리고 의지를 안정시키고 식욕과 소화를 촉진시킨다.오래 복용하면 혼백-정신작용을 강하게 하고 총명하게 한다. 몸을 가볍게 하고 노쇠현상을 늦추며 정신을 맑게한다.내복시 2-5돈을 달이거나 졸여서 고약으로 만들거나 술에 담그거나 환제로 만들어 쓴다.

용안(龍眼)

성질은 평(平)하고 맛은 달며[甘] 독이 없다. 5장의 사기를 없애고 마음을 안정하게 하며 고독을 없애고 3충을 죽인다.

○ 그 맛이 비(脾)에 들어가 의지를 강하게 한다.

○ 서남 지방에서 나며 예지와 같고 빈랑과는 비슷하나 작다. 살이 예지보다 엷으며 맛이 달아 먹을 만하다[본초].

○ 생김새가 용의 눈알과 비슷하다고 하여 용안이라고 하였다[입문].

○ 일명 원안(圓眼) 또는 익지(益智)라고도 하며 생것으로 먹으면 예지만 못하기 때문에 예지노( 枝奴)라고 한다[식물].

용안핵(龍眼核, 용안씨)

이 씨를 태우면서 코에 연기를 쏘이면 계속 콧물이 흐르던 것이 멎는다[입문].

15.송라松蘿 長장송라 USNEA LONGISSIMA ASH와 破莖파경송라=節절송라=雲霧草운무초U.DIFFRACTA VAIN 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분노에 의한 사기를 치료하고 식은 땀,두풍,여자의 음한종통을 멎게 한다.내복시 2-3돈을 달여 복용하고 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송라(松蘿, 소나무겨우살이)

성질은 평(平)하며(약간 열하다[微熱]고도 한다) 맛은 쓰고[苦] 달며[甘](쓰고[苦] 맵다[辛]고도 한다) 독이 없다. 추웠다 열이 나는 온학을 낫게 한다. 가슴에 맺혀 있는 열과 담연을 토하게 하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머리의 헌데를 낫게 하고 목에 생긴 영류( 瘤)를 삭이며 성내는 것을 진정시켜 잠을 잘 자게 한다.

○ 일명 여라(女蘿)라고도 하는데 즉 소나무에 붙어 자란다. 음력 5월에 걷어서 그늘에 말린다. 소나무에 붙어 자라는 것이 진짜이다[본초].

16.위모衛矛-귀전우,위모-노박덩굴과 화살나무-鬼箭羽 EUONYMUS ALATUS 의 껍질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여자의 붕루,하혈,배가 그득한 것,땀이 나는 것을 치료하며 사기,귀독,고주를 없앤다.내복시 5.55~11.1g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당강하,혈압강하

위모(衛矛)


성질은 차며[寒] 맛은 쓰고[苦] 독이 없다(독이 조금 있다고도 한다) 고독, 시주, 중악으로 배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 사기나 헛것에 들린 것, 가위 눌리는 것을 낫게 하며 뱃속에 있는 충을 죽인다. 월경을 잘하게 하며 징결을 헤치고 붕루, 대하, 산후어혈로 아픈 것을 멎게 하며 풍독종(風毒腫)을 삭히고 유산시킨다.

○ 일명 귀전(鬼箭)이라고도 하는데 곳곳에서 난다. 그 줄기에 세개의 깃이 달려 모양이 화살깃 비슷하다. 음력 8월, 11월, 12월에 베어 껍질과 깃을 벗겨서 쓴다[본초].

○ 또 귀전우(鬼箭羽)라고도 하는데 민간에서는 태워서 좋지 못한 기운을 없앴다[입문].

17.합환-합환피合歡皮,콩과 자귀나무 ALBIZZIA JULIBRISSIN 의 껍질이다.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5장을 편안하게 하고 마음心志을 안정시킨다.사람으로 하여금 환락하게 하고 근심을 없게 한다.오래복용하면 몸을 가볍게하고 눈이 밝아지고 得所欲원하는 것을 얻게 한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산제로 쓴다.외용시 분말로 가루내어 개어서 붙인다.

합환피(合歡皮, 자귀나무껍질)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5장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과 의지를 안정시키며 근심을 없애고 마음을 즐겁게 한다.

○ 나무는 오동나무 비슷한데 가지가 아주 부드럽고 약하다. 잎은 주염나무나 홰나무 비슷한데 아주 잘고 빽빽이 나는데 서로 맞붙었다. 그 잎이 저녁이면 맞붙기 때문에 합혼(合昏)이라고도 한다. 음력 5월에 누르고 흰빛의 꽃이 핀다. 화판은 색실 비슷하다. 가을에 콩꼬투리 같은 열매가 열리는데 씨는 아주 얇고 작다. 아무 때나 껍질과 또는 잎을 채취하여 쓴다. 또한 야합피(夜合皮)라고도 한다[입문].

○ 폐옹(肺癰)으로 고름을 뱉는 증을 낫게 하며 충을 죽이고 힘줄과 뼈를 이으며 옹종을 삭인다[입문].

○ 『양생론(養生論)』에서 합환이 분을 삭인다고 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뜰에 이 나무를 심으면 사람이 성내지 않게 된다고 하였다[입문].

○ 영화수의 껍질(榮花樹枝)이란 즉 자귀나무뿌리를 말한 것이다[회춘].




목부木部 하품 17종




1.파두巴豆,대극과 파두CROTON TIGLIUM L.의 종자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상한온학으로 인한 오한,발열하는 증상을 치료하고 징가,적취,유음담벽,배가 크게 붓는 것을 치료하고 5장6부를 씻어 깨끗하게 하고 막힌 것을 통하게 하고 수곡의 길-창자-을 통하게 한다.또 악육-궂은 살-을 제거한다.귀독-귀주의 독,고주-팔다리가 붓고 몸이 여위며 기침을 하고 배가 커지는 병.폐결핵,결핵성 복막염에서 볼 수 있다,邪物사물(어람:邪注사주)을 제거하고 벌레와 어류를 죽인다.원화를 사약으로 한다.양초를 싫어한다.대황,황련,여로를 두려워 한다.내복시 0.5-1푼(파두상을 쓴다)환제,산제로 하여 복용한다.외용시 솜에 싸서 귀 혹은 코에 넣거나 고약모양으로 만들어 도포하거나 비단에 싸서 환부에 문지른다.한사가 체내에 머물러 있지 않은 환자,임신부,허약자는 복용을 금한다.

파두(巴豆)

성질은 열(熱)하며(생으로 쓰면 따뜻하고[溫] 익혀 쓰면 차다[寒]고도 한다) 맛은 맵고[辛] 독이 많다. 5장 6부를 확 씻어 내어 깨끗이 하고 막힌 것을 통하게 하며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징가, 적취, 담벽, 유음(留飮)과 10가지 수종병을 낫게 한다. 귀주, 고독, 악창을 낫게 하고 군살을 삭히며 유산시킨다. 또한 벌레, 물고기 및 반묘독(斑猫毒)을 없애고 뱃속의 벌레를 죽인다.

○ 사천성에서 난다. 생김새는 콩 비슷한데 설사를 아주 세게 시킨다. 햇것이 좋고 불에 법제한 것이 좋다.

○ 파두 가운데 일명 강자(江子)라고 하는 것도 있는데 알이 잘고 대추씨처럼 생겼다. 양쪽 끝이 뾰족한 것은 쓰지 못한다. 쓰면 사람을 죽일 수 있다[본초].

○ 성문을 지키는 장수를 찔러 죽이고 적진지를 빼앗은 장군과 같은 약이므로 경솔히 쓰지 말아야 한다. 만일 급히 대소변을 통하게 할 약으로 쓰려면 껍질과 심과 막을 버리고 기름을 뺀 다음 생것으로 쓴다. 만일 천천히 효과를 내게 하려거나 또는 딴딴한 것 또는 적을 삭이려는 약으로 쓰려면 물을 갈아 부으면서 다섯번 삶아 연기가 나지 않고 빛이 검은 자줏빛이 될 때까지 볶아 가루내서 쓴다. 설사도 시키고 설사를 멎게도 한다[탕액].

○ 쓸 때에 껍질과 심과 막을 버린다[본초].

2.촉초蜀椒,운향과 화초花椒 ZANTHOXYLUM BUNGEANUM MAXIM 의 열매이다.,초피-조피나무Z.PIPERITUM (LINNE) D.C. ,왕초피나무 Z.COREANUM NAKAI ,개산초-죽엽초엽竹葉椒葉 Z.PLANISPINUM SIEB ET ZUCC 가 촉초-화초에 포함되는 것 같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사기를 업애고 기침을 멈추며 속을 덥혀주고 뼈마디 사이나 피부에 굳은 살이 생긴 것과 한습비로 아픈 것을 낫게하며 기를 내린다.0.5-1.5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혈압강하

촉초(蜀椒, 조피열매)

성질은 열(熱)하며 맛은 맵고[辛] 독이 있다(독이 조금 있다고도 한다). 속을 따뜻하게 하며 피부에 죽은 살, 한습비(寒濕痺)로 아픈 것을 낫게 한다. 또한 6부에 있는 한랭기운을 없애며 귀주(鬼疰), 고독(蠱毒)을 낫게 하고 벌레독이나 생선독을 없애며 치통을 멈추고 성기능을 높이며 음낭에서 땀나는 것을 멈춘다. 허리와 무릎을 덥게 하며 오줌횟수를 줄이고 기를 내려가게 한다.

○ 곳곳에서 난다. 나무의 높이는 4-5자 된다. 수유나무와 비슷한데 작고 가시가 있으며 잎이 굳고 미끄럽다. 음력 4월에 열매가 열리는데 꽃은 없다. 다만 잎 사이에 팥알 비슷하고 둥근 것이 자란다. 껍질은 자줏빛이다. 음력 8월에 열매를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 일명 천초(川椒), 파초(巴椒), 한초(漢椒)라고도 한다.

○ 촉초는 껍질과 살이 두텁고 속이 희며 냄새와 맛이 진하고 세다. 쓸 때는 씨와 벌어지지 않은 것을 버려야 한다. 벌어지지 않은 것은 사람을 죽인다. 약한 불에서 진이 날 정도로 닦은 것이라야 효과가 좋다. 절구에 쓸어 붉은 가루만 골라 쓴다[본초].

○ 술에 축축하게 버무려 쪄서 동이에 넣어 그늘에서 말린다. 바람을 쏘이면 안 된다[입문].

초목(椒木, 조피열매씨)

성질은 차고[寒] 맛은 쓰며[苦] 독이 없다(독이 조금 있다고도 한다). 12가지 수종을 낫게 한다. 물을 잘 빠지게 하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수고(水蠱)를 낫게 한다[본초].

○ 이 약은 물을 오줌으로만 몰아내고 대변으로는 내보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내보내는 효과가 제일 빨리 나타난다.

○ 약간 닦아서[微炒] 쓴다[입문].

초엽(椒葉, 조피나무잎)

성질은 열(熱)하다. 분돈(奔豚), 복량(伏梁) 및 신과 음낭이 켕기면서 아픈 것을 낫게 한다. 곽란으로 쥐가 이는 때에는 쪄서 찜질한다[본초].

3.조협皂莢,콩과 조각자나무-주염나무 GLEDITISIA SINENSIS LAM의 열매이다.맛은 맵고 짜며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풍비를 치료하고 굳은 살을 업애고 사기,머리가 풍으로 아픈 것,눈물이 나는 것을 치료하고 9규를 통하게 한다.귀정물을 죽인다.백실을 사약으로 하며 맥문동을 꺼리고 인삼,고삼을 두려워 한다.내복시 3-5푼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탕액으로 씻거나 짓찧거나 약성이 남을 정도로 태운 다음 가루내어 바른다.임신부는 복용을 금한다.

조협(皂莢, 주염열매)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은 맵고[辛] 짜며[鹹] 조금 독이 있다. 뼈마디를 잘 쓰게 하고 두풍(頭風)을 낫게 하며 9규를 잘 통하게 하고 담연을 삭게 한다. 기침을 멈추며 창만을 낫게 하며 징가를 헤치고 유산시킨다. 또 중풍으로 이를 악문 것을 낫게 하며 노채충(勞瘵蟲)을 죽인다.

○ 곳곳에서 난다. 나무의 키는 높고 가지 사이에서 큰 가시가 돋아 있다. 음력 9-10월에 열매를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 장조협(長皂莢), 저아조협(猪牙皂莢) 등 두 가지가 있는데 지금 의사들은 풍기를 없애는 알약이나 가루약에는 장조협을 쓰고 이빨의 병과 적을 낫게 하는 약에는 저아조협을 많이 쓴다. 성질과 맛은 대체로 비슷하다.

○ 좀 안 먹고 잘 여문 것이 좋다. 주염열매 달인 물로 목욕하면 때가 아주 잘 씻어진다[본초].

○ 궐음경으로 들어가는 약이다. 껍질과 씨를 버리고 졸인 젖(酥)을 발라 굽거나 꿀을 발라 구워서 쓴다[입문].

○ 쇠모루에 금, 은을 두드리면 천백 년까지도 깨지지 않는데 주염열매를 놓고 두드리면 곧 부서진다. 일명 조각(皂角)이라고도 한다[단심].

조협자(皂莢子, 주염열매씨)

5장에 풍열이 옹체(癰滯)된 것을 내보낸다. 또한 폐병약으로도 쓴다. 대장에 풍사가 있어 변비가 된 것을 풀리게 한다. 싸서 구워 속에 있는 씨를 꺼내어 씹어 먹으면 가슴에 담이 있는 것과 신물이 올라오는 것을 낫게 한다[본초].

조각자(皂角刺, 주염나무가시)

일명 천정(天丁)이라고도 한다. 터지지 않은 옹종을 터지게 한다. 이미 터진 때에는 약 기운을 끌고 종처에까지 가므로 모든 악창과 문둥병에 좋은 약으로 된다[입문].

귀조협(鬼皂莢)

못가에서 난다. 주염나무와 비슷한데 높이가 1-2자이다. 이것을 달인 물로 목욕하면 풍창(風瘡)과 옴과 버짐이 낫게 되고 옷의 때도 잘 진다. 또 머리를 감으면 머리털이 잘 자란다[본초].

4.유화柳花-楡花,楊柳-버드나무과 수양버들 SABYLONICA 의 꽃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풍수-처음에는 오싹오싹 춥고 열이 나면서 관절이 쑤시고 아프며 소변량이 작아지면서 잘 나오지 않는다.얼굴이나 눈꺼풀부터 붓기 시작하여 점차 팔다리와 온 몸에 퍼지는 데 붓는 속도가 빠르다-,황달,얼굴이 달아오르면서 열때문에 꺼멓게 되는 것을 치료한다.내복시 1-3돈을 짓찧어 즙으로 복용하거나 갈아서 분말로 복용한다.외용시 분말로 가루내거나 약성이 남은 정도로 태워서 뿌린다.

유엽柳葉버들잎은 馬疥마개-말옴-가려워 긁어도 아픔을 모르거나 피부가 더덕더덕해져서 아픈 것도 잘 모르는 증,가개-주로 팔과 다리에 삼씨나 콩알만한 결절結節이 돋아 몹시 가려워 긁으면 피부가 벗겨지고 딱지가 앉는 피부병의 한가지,결정성 양진에 해당한다.내복시 신선한 것은 1-2냥을 달여 복용한다.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또는 달여서 고제로 만들어 바른다.

유실柳實버들솜-털이 달린 종자-柳絮, 옹종을 터뜨리고 피고름을 빨아낸다.내복시 가루내어 분말을 복용하거나 담근 즙을 복용한다.외용시 붙이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문지른다.혈압강하

유자즙柳子汁씨즙은 갈증을 멈춘다.

유화(柳花, 버들개지)

성질은 차며[寒] 맛은 쓰고[苦] 독이 없다. 풍수종, 황달, 얼굴이 뜨거운 증과 검은 딱지가 앉는 증, 악창을 낫게 하며 쇠붙이에 다쳐서 출혈을 멈추며 습비(濕痺)를 낫게 한다.

○ 버들개지는 처음 필 때의 누른 꽃술(黃蘂)이다. 그 꽃이 말라야 솜 같은 것이 나오는데 이것을 버들솜(柳絮)이라고 한다. 이것을 모아 뜸자리 헌데에도 바르고 포단도 만든다. 이것은 날아다니는 솜인데 그 속에 잘고 검은 씨가 달려 있다. 바람에 날려 다닌다. 그 씨는 아주 잔데 못에 떨어지면 개구리밥(浮萍)이 된다[본초].

○ 백양나무와 버드나무는 다르다. 백양나무는 잎이 둥글고 넓으며 붉고 가지가 짧고 단단하다. 버드나무는 잎이 좁고 길며 연한 풀빛이고 가지가 길며 부드럽다[본초].

유지(柳枝, 버드나무가지)

치통과 풍열로 붓고 가려운 때에 씻음약[浴湯] 또는 고약(膏藥)을 만들어 쓴다. 이빨병[牙齒病]에 매우 요긴한 약이다[본초].

목중충설(木中蟲屑, 버드나무 속의 좀똥)

풍증과 가려운 것, 두드러기를 낫게 한다[본초].

유엽(柳葉, 버들잎)

정창(疔瘡)과 끓는 물 또는 불에 데어 독이 속에 들어가서 열이 나고 답답해하는 것을 낫게 한다. 전시(傳尸), 골증로(骨蒸勞)를 낫게 하며 부종을 내리게 한다.

○ 고약을 만들어 쓰면 힘줄과 뼈를 이어지게 하며 새살을 잘 살아나오게 하고 치통을 멎게 한다[본초].

적정(赤檉, 붉은 개버들)

일명 우사(雨師)라고도 하는데 강가에서 자라는 작은 버들이다. 줄기가 벌겋고 잎이 가늘다. 즉 벌건 버들이다. 옴과 버짐 모든 악창을 낫게 한다[본초].

5.연실楝實-川楝子천련자,연-멀구슬나무과 참멀구슬나무 MELIA TOOSENDAN SIEB ET ZUCC의 과실-고련자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온역과 상한으로 고열이 나면서 답답하여 발광하는 것,옴,헌데를 치료하고 3충을 죽이며 오줌을 잘 누게한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가루내어 개어 바른다.비위가 허하고 찬 사람은 복용하지 못한다.

연실(練實, 고련실, 멀구슬나무열매)

성질은 차고[寒] 맛이 쓰며[苦] 독이 없다. 온병, 상한으로 열이 몹시 나고 답답하여 미칠 듯한 것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배안의 3가지 충을 죽이며 옴과 헌데를 낫게 한다.

○ 일명 금령자(金鈴子) 또는 천련자(川練子) 또는 고련자(苦練子)라고도 한다. 나무의 높이는 10여자가 되고 잎은 빽빽하게 나며 홰나무잎 비슷한데 좀 길다. 음력 3-4월에 붉은 자주색의 꽃이 피는데 그 향기가 뜰에 차고 넘친다. 열매는 탄알 비슷한데 생것은 푸르고 익은 것은 누르다. 열매는 음력 12월에 딴다[본초].

○ 심경에 들어간다. 윗배와 아랫배의 통증 및 여러 가지 산증을 낫게 한다[탕액].

○ 술에 담가 축축해진 다음 쪄서 껍질과 씨를 버리고 살만을 발라 햇볕에 말려서 쓴다[입문].

연근(練根, 고련근)

성질은 약간 차며[微寒] 맛은 쓰고[苦] 조금 독이 있다. 모든 충을 죽이고 대장을 잘 통하게 한다.

○ 수컷, 암컷이 있는데 수컷은 뿌리가 벌겋고 씨가 없으며 독이 많다. 그래서 먹으면 구토가 멎지 않는다. 암컷은 뿌리가 희고 열매가 열리며 약간 독이 있다. 약으로는 암컷을 써야 한다[본초].

○ 껍질 40g에 찹쌀 50알을 두고 삶아서 독을 빼야 한다[입문].

○ 우리나라에는 제주도에만 있고 다른 곳에는 없다[속방].

6.욱리인郁李仁臣,장미과 이스라지 PRUNUS JAPONIEA VAR.NAKAII,歐李구리P.HUMILIS BGE,長梗장경욱리P.JAPONICA THUNB VAR.NAKAI (LEVI)REHD의 종자이다.맛은 시고 성질은 평하다.배가 몹시 불러오는 수종증과 눈과 얼굴이나 팔다리가 부은 것을 치료하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하고 수도를 좋게한다.내복시1-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음허 환자나 진액이 부족한 환자와 임신부는 복용에 주의 한다.

욱리인根,잇몸이 부었거나 벌레먹은 이빨을 치료하고 이를 튼튼하게 한다.촌백충을 죽인다.내복시 2-3돈을 달여서 복용한다.외용시 탕액을 입안에 물고 양치질한다.

욱리인(郁李仁, 이스라치씨)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쓰고[苦] 매우며[辛] 독이 없다. 온몸의 부종을 가라앉히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장 안에 뭉쳐 있는 기와 관격(關格)으로 통하지 못하는 기를 잘 통하게 한다. 또한 방광의 기를 잘 통하게 하고 5장이 켕기고 아픈 것을 낫게 한다. 허리와 다리의 찬 고름을 빠지게 하고 오랜 체기를 삭히며 기를 내리게 한다.

○ 곳곳에서 난다. 가지, 줄기, 꽃잎이 모두 추리 비슷한데 다만 열매가 잘다. 앵두만하고 빛이 벌거며 맛이 달고[甘] 시며 약간 떫다. 씨는 열매와 같이 익는다. 음력 6월에 열매를 따고 뿌리를 캐어 쓴다. 일명 차하리(車下李)라고도 한다[본초].

○ 껍질을 버리고 더운물에 담갔다가 꺼풀과 끝을 두알들이를 버리고 꿀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갈아서 쓴다[입문].

○ 일명 천금등(千金藤)이라고도 하는데 어혈을 헤치고 마른 것을 축여 준다[정전].

욱리근(郁李根, 이스라치뿌리)

치통과 잇몸이 붓는 것, 이삭기를 낫게 하며 이빨을 든든하게 한다. 촌백충도 죽인다. 달인 물로 양치한다[본초].

7.망초莽艸 목란과 협엽회향 ILLICIUM LANCEOLATUM A.C.SMITH 의 잎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두풍,옹종,유종(또는 유옹),산가, 기가 몰린것,옴을 치료하고(御覽:저창) 벌레,어류를 죽인다.갈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또는 달인 물로 씻는다.내복해서는 안된다.

8.뇌환雷丸,多孔菌과 뇌환균 polyporus mylittae cook.et.mass의 菌核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3충을 죽이고 독기를 제거하며 위속의 열을 내리는데 남자에게 이롭고 여자에게 이롭지 않으며 摩膏마고로 만들어 사용하면 소아의 여러 가지 병을 치료한다.여실-타래붓꽃의 열매,후박을 사약으로 한다.갈근을 꺼린다.내복시 7.4-11.1G을 달여서 복용한다.또는 환제 산제로 쓴다.외용시 가루내어 뿌리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기생충이 있고 비위가 허한 환자에게는 신중하게 써야 한다.

뇌환(雷丸)

성질은 차며[寒] 맛은 쓰고[苦] 짜며[鹹] 조금 독이 있다. 3가지 충과 촌백충을 죽이고 고독을 없앤다. 참대뿌리에 생긴 혹이다.

○ 흰 것이 좋은데 식초에 담갔다가 싸서 구워 검은 껍질을 버리고 약한 불기운에 말려 쓴다[입문].

9.동엽桐葉,현삼과 참오동나무-泡桐 PAULOWNIA TOMENTOSA 또는 毛포동 p.tomentosa (thunb)steud 의 잎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벌레가 파먹은듯한 음부의 헌데를 치료한다.외용시 식초로 쪄서 붙이거나 짓찧어 바르거나 혹은 짓찧은 즙을 바른다.내복시 18.5g을 달여서 먹는다.

동피桐皮 주로 5가지 치질을 치료하고 3충을 죽인다.

동화桐華 주로찧어서 돼지에게 붙이면 헌데를 낫게한다.돼지에게 먹이면 3배나 살찐다.

동엽(桐葉, 오동나무잎)


성질은 차며[寒] 맛은 쓰고[苦] 독이 없다. 음식창을 낫게 한다.

○ 오동나무에는 4가지가 있다. 청동(靑桐)은 씨가 없다. 오동나무껍질(梧桐皮)은 희며 잎이 푸르고 씨가 있다. 백동(白桐)은 꽃과 씨가 다 있으며 악기를 만드는 데 쓸 수 있다. 강동(崗桐)은 백동과 비슷한데 다만 씨가 없다. 약에 쓰는 것은 백동이다[본초].

○ 백동은 음력 2월에 담홍색의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데 기름을 짤 수 있다[입문].

○ 벽오동씨(桐子)는 순비기열매(만형자) 비슷한데 약간 크고 청록색이다[속방].

동피(桐皮, 오동나무껍질)

5가지 치질을 낫게 하고 3가지 충을 죽인다. 5림을 치료하는데 달인 물로 머리를 감으면 풍증을 없애고 머리털을 나게 한다[본초].

동유(桐油, 오동나무기름)

성질은 서늘하며[凉] 약간 독이 있다. 악창과 옴, 쥐에게 물린 헌데를 낫게 한다. 오동나무의 씨를 따서 기름을 짠다[본초].

10.자백피梓白皮,능소화과 자-개오동나무CATALPA OVATA G.DON의 뿌리껍질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주로 열을 내리고 3충을 제거한다.내복시 1.5-3돈을 달여 복용한다.외용시 분말로 갈아 개어서 바른다.혹은 달인 물로 씻고 목욕한다.

자엽梓葉,주로 짓찧어 저창-화란창-에 붙여 치료한다.돼지에게 먹이면 3배나 비대해 진다.

11.석남石南-석남葉,장미과 석남 photinia serrulata lindl 의 말린 잎이다.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평하다.)주로 신기를 보양하고 내상음쇠를 자양하고 근육,뼈,관절,피부에 이롭다.내복시 1.5-3돈을 달이거나 환제,산제로 복용한다.외용시 가루내어 뿌리거나 코에 불어 넣는다.음허하고 火가 왕성한 자는 금한다.

석남實,주로 3충을 죽이고 적취를 부수며 풍비를 제거한다.

석남엽(石南葉, 만병초잎)

힘줄과 뼈의 병과 피부의 가려운 증을 낫게 하며 성기능을 세게 하고 다리가 약한 것을 낫게 한다.


○ 이 약은 종남산 바위 위에서 자라고 나뭇잎이 비파잎 비슷한데 털이 없다. 돼지기름(저지)에 볶아서 쓴다[입문].

12.황환黃環-다화자등,콩과식물 多花紫藤다화자등-연한 붉은 참등덩쿨WISTTERIA FLORIBUNDA (WILLD)DC의 줄기와 잎이다.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주로 고독,귀주,귀신과 도깨비처럼 행동하는 것-정신이상,의 사기가 뱃속에 있는 증상을 치료하고 기침,한열을 제거한다.연미를 사약으로 하고 복령과 방기를 꺼린다.

13.수소溲疏,범귀의과 수소-빈도리DEUTZIA SCRABRA THUNB의 전초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차다.주로 신체와 피부속의 열을 다스리고 사기를 제거하며 유뇨를 멎게한다.탕액으로 목욕하면 좋다.누로를 사약으로 한다.내복시 1-3돈을 달이거나 환제로 복용한다.외용시 달인 물로 씻는다.

14.서리鼠李,갈매나무과 서리RHAMNUS DAVURICA PALL의 열매이다.주로 한열,나력창을 치료한다.내복시 2-4돈을 달여서 복용한다.또는 가루로 하거나 바짝 달여서 膏제로 하여 쓴다.

우이자(牛李子)

성질은 약간 차며[微寒] 맛은 쓰고[苦] 조금 독이 있다. 추웠다 열이 나는 나력을 낫게 하며 어혈을 풀리게 하고 산가(疝瘕)와 냉기를 없애며 수종, 창만을 내리게 한다.

○ 일명 서리자(鼠李子)라고도 한다. 들판과 길가에 나는데 나무의 높이가 70-80자나 된다. 가지와 잎이 추리나무 비슷한데 윤택하지 않다. 가을에 열매가 익는데 오미자 비슷하다. 가지 위에 사방으로 열린다. 생것은 푸르고 익으면 검붉은 색이 되는데 이삭으로 되어 있다. 가을에 잎이 떨어져도 열매는 가지에 달려 있다. 열매가 익을 때 따서 햇볕에 말려 쓴다. 술에 축여 쪄서 쓴다[본초].

○ 어린이의 마마와 홍역에 쓰면 아주 잘 내돋게 한다[전씨].

우이근즙(牛李根汁, 서리자뿌리즙)

빈속에 먹으면 척골감(脊骨疳)을 낫게 한다. 입에 머금고 있으면 치닉(齒䘌)이 낫는다[본초].

우이수피(牛李樹皮, 서리자나무뿌리껍질)

모든 헌데와 피부열독을 낫게 한다[본초].

15.약실근藥實根-黃藥子황약자.마과 黃獨황독DIOSCOREA BULBIFERA L.의 덩이줄기이다.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주로 사기와 여러가지 비증과 아프고 쑤시는 증상을 치료하고 絶傷절상을 이어주고 골수를 보한다.내복시 1.5-3돈을 달여 복용한다.외용시 짓찧어 바르거나 갈아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옹저가 터졌을 때에 붓고 벌겋게 되지 않고 갈증이 없고 색깔이 연하거나 비위가 약하여 설사를 하는 사람은 음증이니 먼저 중초를 보익하고 다음에 해독해야 한다.藥子類약자류의 복용을 피해야 하며 환부에 대한 도포만이 허용된다.

16.난화欒花,무환자과 난수KOELREUTERIA PANICULATA LAXM의 꽃이다.맛은 쓰고 차다.주로 눈의 통증,泣出傷眥눈물로 인해 눈초리가 상한것-눈물이 나는 모든 눈병을 치료한다.눈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치료한다.결명을 사약으로 한다.

17.만초蔓椒-입지금우,운향과 光葉花草광엽화초 양면침-入地金牛 ZANTHOXYLUM NITIDUM (ROXB) D.C의 뿌리와 뿌리껍질이다.맛은 쓰고 따뜻하다.주로 풍한습비,역절통,팔다리의 궐기,무릎통증을 치료한다.내복시 뿌리는 9-15그램,뿌리껍질은 4.5-9그램을 달여 먹는다.외용시 가루내어 잘 개어서 붙인다.

[목근木槿-朝生조생,아욱과 무궁화나무 HIBISCUS SYRIACUS 의 가지와 뿌리껍질이다.성질은 평하다.장풍사혈腸風瀉血,이질을 앓고 난 뒤에 열이 나면서 갈증이 나는 증상을 치려한다.물에 달여 복용하면 잠을 자게 한다.약으로 쓸 때에는 볶아서 쓴다.즙을 낼 때에는 실(絲)이 나도록 다 짜낸다.]

목근(木槿, 무궁화)

성질은 평(平)하며 독이 없다. 장풍으로 피를 쏟는 것과 이질 앓은 뒤에 갈증이 있는 것을 멈춘다.

○ 곳곳에 있으며 달여 먹으면 잠을 자게 한다. 아무 때나 껍질을 벗긴다[본초].

목근화(木槿花, 무궁화꽃)

성질은 서늘하며[凉] 독이 없다. 적백이질과 장풍으로 피를 쏟는 것을 낫게 하는 데 닦아 쓰는 것이 좋다.

○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풍증을 낫게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